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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1000억대 복리후생비 절감 놓고 '막판 줄다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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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1000억대 복리후생비 절감 놓고 '막판 줄다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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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한국GM 회생의 가장 큰 고비인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교섭이 잠정 합의를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지만, 노사와 정부관계자, 지역국회의원 등이 밤샘 회의를 거쳐 의견차를 상당히 줄인 만큼,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경우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3일 오전 5시부터 재개된 교섭은 막판 조율 후 곧 잠정 합의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됐다. 사측이 제시한 1차 데드라인이었던 20일을 넘기며 주말 내내 이어진 교섭에서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전일 저녁 배리 엥글 제너럴 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임한택 노조지부장 등 한국GM 관계자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한국GM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이 참석하는 '5자 회동'이 열렸고 밤샘 논의 끝에 접점을 찾았다.


이 회동에서 그동안 잠정 합의를 가로막고 있던 군산공장 고용 문제에서는 어느 정도 의견차를 좁혔다. 사측은 노조가 군산공장 고용 문제에 대한 해결 없이 잠정 합의할 수 없다고 버티자 군산공장 근로자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 실시, 전환 배치, 5년 장기 무급휴직을 제시했지만 노조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자 다시 21일 교섭에서 5년으로 명시했던 무급휴직 기간을 4년으로 줄이고 노사 합의 타결 전에 추가 희망퇴직을 받는 수정안을 내놨다. 노사 합의가 이뤄져야만 희망퇴직을 받을 수 있다는 기존안보다 한발 물러선 것이다.

사측은 또 하나의 쟁점인 신차배정과 관련, 부평공장에서 2019년 말부터 트랙스 후속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 생산을 개시하고 2021년 추가 SUV를 생산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군산공장 근로자 고용 문제에 대해 접점을 찾으면서 이날 교섭은 신속하게 잠정 합의를 이끌어 낼 것으로 예상됐으나 막상 개시된 교섭은 정회를 거듭하며 막판 진통을 겪는 모습이다. 당초 오전 중으로 잠정 합의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됐으나 학자금 등 복리후생비 절감을 놓고 막판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사측은 연차 미사용분에 대한 수당 지급 축소와 자녀 학자금 지급 3년간 유보와 같은 복리후생 절감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진통에도 불구하고 이날 안에 잠정 합의에는 이를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GM 관계자는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접점을 찾았고 복리후생비 절감의 몇 가지 안건에 대해 의견차를 좁히는 중"이라며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노사가 데드라인을 넘기면서 협상을 이어온 만큼 곧 잠정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겸 부총리 등 정부관계자들도 노사합의를 압박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워싱턴에서 22일(현지시간) 기자들을 만나 "구조조정 원칙에 맞게 회사와 노동조합의 고통분담과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계획에 합의를 봐야 한다는 것"이라며 "만약 타결된다면 정부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가 신속히 지원협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걸 산업은행회장도 지난 주말 부평공장을 방문, 한국GM의 노사협상 타결이 정부지원의 전제조건이라는 점을 밝힌 바 있다.


일단 잠정 합의에 이를 경우 한국GM의 경영정상화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일단 GM으로부터 자금이 투입되며 자금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한국GM은 25일 사무직 근로자 임금 300억~400억원, 27일 희망퇴직 위로금 약 5000억원 지급이 예정돼 있는 상황이며 여기에 그동안 연기해왔던 협력업체 대금도 지급해야 한다. 이날 잠정합의가 되지 않았다면 지급 불능 상태로 법정관리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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