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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5년간 사회적기업 육성에 260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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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 6기 시상식·사업발표회 개최

현대차그룹, 5년간 사회적기업 육성에 260억원 투자 (맨 앞줄 왼쪽에서부터) (다섯 번 째)임서정 고용노동부 실장, (여섯 번 째)오광성 사회적기업진흥원장, (일곱 번 째)이은애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아홉 번 째)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열두 번 째)정형중 현대자동차그룹 전무가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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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2012년부터 5년간 사회적기업 육성에 260억원을 투자해 282개의 창업팀을 지원하고 1917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현대차그룹은 19일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 6기 시상식과 사업발표회를 개최하고 지난 성과를 발표했다.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이날 시상식에는 임서정 고용노동부 실장, 오광성 사회적기업진흥원장,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사회적기업 대표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5월부터 4개월간 예선과 본선을 실시했으며 이날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25개 창업팀을 최종 선정했다. 각 팀은 앞으로 24개월 동안 최고 1억원의 지원금과 함께 다양한 창업교육과 전문가 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업을 통해 어떻게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주제로 각 팀의 사업발표회가 이어졌다. 제조유통분야에서는 대나무 칫솔을 생산, 판매하는 닥터노아가 베트남 대나무생산지의 현지여성 60명을 고용하고 월 10만개의 칫솔을 생산해 베트남 대나무 생산지 주민들의 빈곤문제와 전 세계적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보통신분야의 테스트웍스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터를 양성, 고용해 진단테스트를 제공하는 사업모델을 선보였으며, 문화예술분야의 온누리국악예술인협동조합은 국악 청년예술인들의 안정된 일자리와 지역연계 홍보 컨텐츠를 발표했다.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재단과 현대차그룹은 H-온드림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량 있는 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청년과 사회 취약계층의 창업지원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단법인 씨즈, 한국메세나협회와 6년째 함께 실시하고 있는 민관 전문가 집단의 협력 모델이다.


2012년에 처음 시작된 이 사업은 현재까지 150개 팀을 선발·육성한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기업 육성프로그램으로 ▲창업교육과 컨설팅 ▲팀 당 최대 1억원의 자금지원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1:1 멘토링 등을 제공해 많은 결실을 맺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작품을 기반으로 한 상품을 제작·판매해 영업이익의 50%를 피해자 할머니들을 돕는데 기부하고 있는 '마리몬드'가 대표적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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