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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위협 못이긴 독일차 빅3, 트럼프 만나 "공장 건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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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위협 못이긴 독일차 빅3, 트럼프 만나 "공장 건설하겠다"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가 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의 초청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후 기자들과 만나 회담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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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미국 내 두 번째 공장을 짓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2021년까지 6억달러 투자하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위협에 시달려 온 독일 자동차 빅3가 백악관을 찾아 너나할 것 없이 투자보따리를 풀어놨다. "나는 관세맨(I am a Tariff Man)"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식 압박이 또 다시 통하는 모양새다. 반면 관련협상을 맡은 유럽연합(EU)은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 디터 체체 다임러 CEO, 니콜라스 피터 BMW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백악관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했다. 백악관은 회담 직후 성명을 통해 "미국 내에서 생산공장을 가동하는 자동차업체들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비전을 공유하고, 보다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차관세 부과 결정을 앞두고 미국과 EU간 협상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뤄져 더욱 눈길을 끌었다. 독일 3사는 미국에 대한 투자확대 계획과 경제공헌도를 어필하는 한편 수입차 관세 면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성명에는 관세가 언급되지 않았지만 디스 CEO는 회담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관세인상을 피하기 위한 큰 진전이 이뤄졌다고 믿는다"며 관련 논의가 있었음을 시사했다.

폭스바겐은 미국 내 생산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관계인 포드의 생산공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디스 CEO는 "포드와 진정한 글로벌 동맹을 구축하기 위한 협의가 상당부분 진행됐다"며 "미국 내 두번째 공장을 짓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미 테네시주에 조립공장을 운영중인 폭스바겐은 조만간 전기자동차 생산공장 건설 등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BMW 역시 이번 회담을 '건설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2021년까지 3년 간 미국에 6억달러를 투자하고 1000명을 추가 고용한다고 밝혔다. 미국 내 파워트레인을 생산하는 두 번째 공장도 설립할 방침이다. 투자계획에 따라 BMW는 미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스파턴버그공장과 멕시코 내 신공장 등을 통한 북미생산 규모가 늘어나게 된다고 WSJ는 덧붙였다.


메르세데스-벤츠 승용부문을 이끄는 체체 CEO 역시 기자들에게 트럼프 행정부가 그간 위협해 온 최대 25%의 고율관세를 강행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잠재적 위협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량을 현지에서 조립·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도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도 만남을 가졌다.

관세위협 못이긴 독일차 빅3, 트럼프 만나 "공장 건설하겠다" 미국 백악관을 방문하는 디터 체체 다임러 최고경영자(CEO)의 모습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WSJ는 "독일 3사가 그들이 해왔거나 진행중인 투자계획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를 설득하고자 노력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독일의 대미 무역흑자에 불만을 토로해왔다"고 전했다. 미 상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지난 5월부터 조사해왔고, 지난달 자동차수입에 따른 산업피해, 해결방안 등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보고서 초안을 제출했다. 특히 해당 보고서에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생산된 차량을 제외한 모든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며 주요 타깃이자 주요 자동차생산국인 독일 등 EU, 일본, 한국은 긴장한 모습이다.


독일과 EU집행위는 관세위협을 견디다 못한 독일 업체들이 실제 미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협상 테이블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까 우려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전날 "무역협상은 EU집행위원회의 책임 하에 있다"며 업계와 백악관의 회동에 불편한 기색을 표하기도 했다. EU측 외교관계자 또한 "백악관에서의 회동이 관세, 무역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업체들이 참여함으로써 EU에겐 간접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 미국은 EU에서 생산, 조립되는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만, EU는 미국산 자동차에 10%를 물리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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