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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경쟁력은 바람? 이젠 AI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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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경쟁력은 바람? 이젠 AI 시대 LG전자 'LG 휘센 씽큐 에어컨'(사진=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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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에어컨도 이제 인공지능(AI) 시대다. 국내 기업들도 올해 새로운 에어컨 모델을 내놓으면서 각기 AI의 기능을 강조하고 나섰다.


LG전자는 '말하는 에어컨'을 전면에 내세웠다. 단순히 말을 할 줄만 아는 에어컨이 아니라 사용자가 말을 걸지 않아도 스스로 음성을 낸다.

LG전자는 17일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비롯한 2019년형 에어컨 신제품을 대거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스스로 알아서 말하는 '교감형 인공지능'이다.


신제품 기능 중 하나인 '인공지능 스마트케어+(플러스)'는 고객이 주로 머무는 공간은 물론 실내·외 온도, 습도, 공기질 등 생활환경과 고객의 사용패턴까지 학습해 알아서 적절한 코스로 작동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알려준다. 예를 들어 햇볕이 잘 드는 한낮에 실내가 빠르게 시원해지지 않으면 "쾌속운전으로 전환합니다"고 알려주고 코스를 변경하는 식이다.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전달하는 '스마트 가이드' 기능도 눈에 띈다. 휘센 씽큐 에어컨이 실내·외 공기질, 필터 교체시기 등을 확인해 "실외 종합청정도가 좋음 상태입니다. 환기하셔도 좋습니다", "공기청정 성능을 위해 필터를 교체해 주세요"와 같은 유용한 정보를 알아서 음성으로 알려준다.


에어컨 경쟁력은 바람? 이젠 AI 시대 삼성전자 '2019년형 무풍 에어컨'(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오는 24일 출시할 '2019년형 무풍에어컨'이 독자적인 AI 플랫폼 뉴 빅스비를 통해 가족 구성원에 따라 각기 다른 운전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위치 기반 '지오펜스(GeoFence)' 기술을 활용해 주거 공간에서 생활하는 가족 구성원 조합에 따라 선호하는 냉방 모드를 학습해 자동 운전하는 것이다.


집안에 아버지만 있을 때, 혹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을 때, 또는 어머니와 딸이 있을 때의 에어컨 가동 방식을 학습해 경우에 맞는 기능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에어컨을 통해 다른 가전 제품을 원격 조정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에어컨이 AI플랫폼의 중심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음성을 통해 에어컨과 연결된 벽걸이 에어컨, 공기청정기, TV 등 다른 삼성전자의 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날씨·증권 등의 생활 정보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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