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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준 효성 회장, "버려야 얻는다" 역설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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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고(故) 조홍제 회장 기일이자 조현준 회장 취임일
취임 2년 맞은 조 회장 '백년기업' 의

조현준 효성 회장, "버려야 얻는다" 역설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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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조현준효성그룹 회장은 16일 취임 2년을 맞아 할아버지 아호인 '만우(晩愚)'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고(故)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의 기일이기도 한 이날 추도식에서 조 회장은 할아버지의 경영 철학이자 아호인 '늦되고 어리석다'는 뜻의 만우를 다시 한번 다짐했다. "'때로는 버리는 것이 얻는 것이요, 버리지 않는 것이 곧 잃는 것이다'라는 역설적인 교훈이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는 할아버지의 말이 그에게 새롭게 다가왔다는 것이다.

조 회장이 취임 2년을 맞아 불굴의 도전 정신을 통해 위기 극복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를 통해 '백년기업' 효성 만들기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조 회장이 최근 임직원들에게 "승자는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끝까지 가지만, 패자는 행동하는 도중에 생각하고 포기한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함께 끝까지 가보자"고 당부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조 회장이 꿈꾸는 백년기업 효성은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이다. 이와 관련, 조 회장은 신년사에서 '비즈니스의 목적은 고객을 발굴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는 현대 경영학 아버지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의 말을 인용하며 "고객을 중심에 두고 기술과 제품을 개발해야 우리 비즈니스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대로 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2년간의 경영 성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3세 경영 3년차에 접어든 효성그룹은 지주회사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이뤘다. 효성은 지난해 6월 지주회사와 4개의 사업회사(효성티앤씨·효성중공업·효성첨단소재·효성화학)로 분할했다. 분할 이후 처음으로 받아든 지난해 3분기 성적표에서 효성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4조3557억원, 영업이익 204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6%, 20.3%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 4분기 실적 및 올해 전망도 밝다. 주력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의 원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데다 공장 증설효과에 따른 판매량 증가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조 회장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주력상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에 대한 초격차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2년 전 취임사에서 "기술 경쟁력이 효성의 성공 DNA로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아울러 효성그룹은 1등 상품의 시장 지배력은 강화하되 새 먹거리 발굴을 위해 계열사인 효성중공업을 통해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ESS는 발전량이 가변적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조 회장이 풀어야할 숙제도 만만치 않다. 타이어코드와 스판덱스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 게 첫번째 과제다. 또 오너 일가를 둘러싼 법적인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재계는 조 회장이 앞으로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얻을지', 그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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