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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유통결산②]1년내내 올랐다…카트 반도 못 채웠는데 10만원 홀라당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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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30여개 식품업체, 300여개 가격 올린 것으로 파악
원재료값 상승·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인건비 부담 내세워
대형마트 PB↑·외식가격도 들썩…명품도 줄줄이 올라


[2018유통결산②]1년내내 올랐다…카트 반도 못 채웠는데 10만원 홀라당 직접 대형마트에 나가 4인 가족 기준 5만원어치 장을 본 장바구니(왼쪽)과 같은 품목을 작년 가격으로 구입해서 담아본 장바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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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일주일에 한번 마트서 장을 봐요. 카트를 반도 못 채우는데, 항상 10만원이 넘어요. 작년과 비교하면 같은 품목을 사는데 3만원 이상은 더 지출되는 것 같습니다." 한숨을 쉬는 주부 이선미(32) 씨의 카트에는 생수, 라면, 만두, 과자, 음료, 커피, 어묵, 즉석밥, 캔햄, 아이스크림 등이 담겨 있었다. 올해 들어 최근까지 가격이 오른 품목이다. 그는 "작년과 비교하면 안 오른 품목이 없는 것 같다"고 혀를 내둘렀다.


'가격 인상.' 올해 유통ㆍ식품ㆍ외식ㆍ화장품ㆍ패션 등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바로 가격 인상이다. 원재료 가격 상승과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내세워 전 업종에서 가격 인상이 이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자, 물, 라면 등 식품은 물론 식당에서 판매하는 음식, 편의점에 파는 삼각김밥, 면봉, 대형마트 PB(자체상표) 등을 비롯해 화장품과 가방 등 안 오른 품목이 없다. 가격 인상 품목이 가장 많은 곳은 식품ㆍ외식 분야다.

[2018유통결산②]1년내내 올랐다…카트 반도 못 채웠는데 10만원 홀라당 식품관의 제품을 살펴보고 있는 소비자. 기사와는 상관없음.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월까지 주요 식품업체들은 매달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최소 30여개 업체가 최소 300여개 상품의 가격을 올린 곳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역대 최대 규모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가격을 조정한 업체는 농심, 한국야쿠르트, 동원F&B, CJ제일제당, 오뚜기 등의 주요 식품업체와 롯데제과, 해태제과 등의 제과업계와 보해양조,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코카콜라음료 등의 주류 음료사 등이다. 이들은 모두 원재료 가격 상승과 인건비 부담을 내세워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다소비 가공식품 가격도 연일 오름세다. 한국구소비자원에 따르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11월 기준) 중 오렌지주스ㆍ즉석밥ㆍ어묵ㆍ설탕ㆍ시리얼 등 21개 품목의 가격이 지난해와 비교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10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오렌지주스(6.8%)ㆍ국수(4.2%)ㆍ카레(2.8%) 등 16개였다.


대형마트 PB 가격도 일제히 올라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가중시켰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이 지난해 6월과 올해 3월 두차례에 걸쳐 대형마트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1544개 PB 상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9개월 만에 5.2%인 81개의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이마트는 조사대상 768개 상품 가운데 43개(5.6%)가 올랐으며, 롯데마트는 610개 가운데 25개(4.1%), 홈플러스는 166개 가운데 13개(7.6%)가 각각 인상됐다. 81개 인상 품목 중 식품류가 52개로 식품 이외 품목(29개)보다 더 가격이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2018유통결산②]1년내내 올랐다…카트 반도 못 채웠는데 10만원 홀라당


업체별로 살펴보면 이마트 PB 상품 가운데 국산 고춧가루가 44.4%나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수세미(23.4%), 참치류(19.7%) 순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도 국산 고춧가루가 45.9% 올라 인상률 1위를 차지했으며 홈플러스는 생수가 73.3%로 인상률이 가장 높았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대형마트 PB 상품의 인상 폭이 생활필수품 평균 인상률과 비교해도 높았다"고 지적했다.


외식업계 가격도 줄줄이 인상됐다. 식당 10곳 중 최대 8곳이 가격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올해 3월 최저임금 적용 3개월을 맞아 실시한 '최저임금 적용 2개월 외식업 영향조사(300개소 기준)' 결과에서 응답자의 78.6%가 메뉴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외식연구원은 시간이 갈수록 상황이 힘들어지면서 대다수 외식업체들이 메뉴 가격을 올리며 버틴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최근 가격을 올리겠다고 고지하는 식당들이 많아지고 있다.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0.9% 오른 시간당 8350원으로 결정된 이후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버틸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고육지책이다. 동네에서 커피 가게를 운영하는 서진수 씨 "좀 참아 보려고 했는데, 우유도 오른데다 인건비 부담도 있어 12월부터 라떼를 중심으로 500원씩 올렸다"고 하소연했다.


[2018유통결산②]1년내내 올랐다…카트 반도 못 채웠는데 10만원 홀라당


프랜차이즈의 가격 인상도 외식 전반의 가격 인상을 부추기고 있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버거킹 등을 비롯해 커피빈, 이디야커피 등의 커피전문점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BBQ가 일부 치킨 가격을 올렸고, 교촌치킨과 굽네치킨은 배달비를 부과하며 가격인상 효과를 얻었다. 이외에도 모든 치킨 브랜드의 가맹점이 자체적으로 1000~3000원가량 가격을 올렸다.


조미진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음식료 제품 가격 인상 모멘텀은 어느때보다 강했다"며 "원재료 가격 상승,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 경쟁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 부담 확대 등은 제품 가격 인상을 정당화시키는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명품업계도 들썩였다. 샤넬ㆍ구찌ㆍ디올에 이어 멀버리도 지난달 가격을 올렸다. 명품업계 관계자는 "명품은 수요가 높아지는 연말에 가격 인상이 이뤄지는데 올해 가격을 올린 브랜드가 많은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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