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자크기 설정

정치/사회
경찰 "댓글 조작 공범 2명 더…김경수, 드루킹이 보낸 메시지 대부분 확인 안해"
최종수정 2018.04.16 12:21기사입력 2018.04.16 12:21

" 김모씨(드루킹)이 일방적으로 보낸 메시지…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사건'을 조사 중인 경찰이 구속된 김모(48)씨 등 3명 외에 공범 2명을 추가로 특정, 수사에 나섰다. 그러나 김씨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간 메시지가 오고간 정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구속된 피의자는 3명이고, 전체 피의자는 2명이 더 있어 모두 5명”이라면서 “추가 공범이 있는지 여부는 수사를 계속 진행해봐야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최근 네이버에 실린 기사 댓글의 추천 수를 인위적으로 늘려 사이트 운영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김씨 등 3명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하고, 범행 동기와 여죄, 공범 유무 등을 추가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앞서 김씨 등은 올해 1월17일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김씨는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블로그와 카페 등을 운영하면서 회원들을 동원, 문재인 대통령을 지원하는 댓글 활동을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만, 이 청장은 김씨가 김경수 의원과 텔레그램 메신저로 수백통에 달하는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해서는 "김씨가 김 의원에게 활동사항을 보낸 문자가 있으나 꼭 '주고받았다'는 의미로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씨가 특정 기사에 대해 무엇인가를 했다는 결과를 김 의원에게 알리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김 의원은 대부분 메시지를 확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이 간혹 의례적으로 "고맙다" 등 답을 한 사실은 있으나, 현재 확보된 텔레그램 메시지만으로는 불법적 수단이 동원된 사실을 김 의원이 알 수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청장은 "김모씨가 김 의원에게 활동 사항을 보낸 건 매크로(추천수 조작프로그램)를 통해 조작해서 보낸 것은 없고, 주로 기사제목과 함께 활동내역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김씨가 매크로 사용이나 1월17일 이뤄진진 댓글 조작 사실을 김 의원에게 보고한 내용도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김씨는 자신의 카페 회원들을 일본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으로 인사청탁했다는 내용을 대화방에 올렸으나, 이 내용을 김 의원에게 직접 보낸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가 김 의원에게 메신저로 파일을 전송한 적도 있지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열 수 있는 파일을 보낸 사실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국내 정치와 관계없는 국제 동향 등을 보냈는데 현재까지 분석한 결과로는 김 의원이 문서파일을 열어본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압수한 휴대전화에 있는, 범죄 혐의가 있는 대화방 중 일부만 분석한 결과이고, 나머지는 계속 분석해봐야 한다"며 여운을 남겼다.


김 의원과 김씨가 메시지를 주고 받은 기간은 지난해 대선 전인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두 사람 간 통화내역은 현재까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경찰은 댓글 조작을 담당한 팀이 5∼6개 더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아이디를 분석하고 있긴 하지만, 조직화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5∼6개라는 부분도 수사에서 확인한 내용에는 없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SNS에서 반응 좋은 뉴스

프리미엄 인기정보

믿고 보는 추천 뉴스

광고 없는 클린뷰로 읽어 보세요.

남들이 많이 본 뉴스

  1. ‘그것이 알고싶다’ 린사모, 삼합회 의혹…버닝썬 실소유주?(종합)
    ‘그것이 알고싶다’ 린사모, 삼합회 의혹…버닝썬 실
  2. 이재명, 재판에 동생 증인 세운것 '자책'…"검찰 사과한마디 했으면"
    이재명, 재판에 동생 증인 세운것 '자책'…"검찰 사과
  3. 모델 한혜진, 결별 후 첫 SNS 근황 공개
    모델 한혜진, 결별 후 첫 SNS 근황 공개
  4. 당국에 입 연 中 '폐지여왕'…"폐지 수입 안늘리면 업계 미래 불확실"
    당국에 입 연 中 '폐지여왕'…"폐지 수입 안늘리면 업
  5. '발렌시아 구단주 딸' 킴 림 "최근 승리와 통화…이상한 질문 하고 끊어"
    '발렌시아 구단주 딸' 킴 림 "최근 승리와 통화…이상
  6. 박나래, 파리에서도 빛나는 독특한 패션 감각…"이 구역의 어깨 깡패"
    박나래, 파리에서도 빛나는 독특한 패션 감각…"이 구
  7. '그것이 알고 싶다' 승리가 제작진에게 보낸 메세지에는…
    '그것이 알고 싶다' 승리가 제작진에게 보낸 메세지에
  8. 청주 노래방 비상구서 5명 추락…점주 "밖의 문은 잠가"
    청주 노래방 비상구서 5명 추락…점주 "밖의 문은 잠
  9. 지창욱, '그것이 알고싶다' 속 사진에 날벼락…"린사모와 관계 없다"
    지창욱, '그것이 알고싶다' 속 사진에 날벼락…"린사
  10. 고진영과 김효주, 박성현 공동 4위 "선두와는 4타 차"
    고진영과 김효주, 박성현 공동 4위 "선두와는 4타 차"
  11. 쓱닷컴, 봄맞이 기획전…최대 69% 할인
    쓱닷컴, 봄맞이 기획전…최대 69% 할인
  12. "해먹는것 보다 사먹는게 싸겠다"…두부·고추장·된장·소금·조미료·액젓 줄줄이 올라
    "해먹는것 보다 사먹는게 싸겠다"…두부·고추장·된
  13. '장전된 탄창' 검색대 통과…美 샌프란시스코 공항 한동안 업무 마비
    '장전된 탄창' 검색대 통과…美 샌프란시스코 공항 한
  14. 신세계百, 봄 세일 통해 와인축제…최대 80% 할인판매
    신세계百, 봄 세일 통해 와인축제…최대 80% 할인판매
  15. '그것이 알고싶다' 버닝썬 게이트, 그 본질을 묻다
    '그것이 알고싶다' 버닝썬 게이트, 그 본질을 묻다
  16. 하태경 "기관단총 든 경호원 '섬뜩'" 주장에 靑 "경호의 기본"
    하태경 "기관단총 든 경호원 '섬뜩'" 주장에 靑 "경호
  17. [법은 처음이라]‘특수강간 혐의’ 김학의 사건 재수사… 누가·어떻게 할까?
    [법은 처음이라]‘특수강간 혐의’ 김학의 사건 재수
  18. 특별 세무조사로 YG와 '승리-버닝썬' 간 연결고리 드러날까
    특별 세무조사로 YG와 '승리-버닝썬' 간 연결고리 드
  19. 이번주 4673가구 분양…청량리·북위례 등 견본주택 오픈
    이번주 4673가구 분양…청량리·북위례 등 견본주택
  20. "조동호 후보자, 785억원 혈세로 '코끼리열차' 제작"
    "조동호 후보자, 785억원 혈세로 '코끼리열차'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