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자크기 설정

경제/금융
정부 외환시장 개입 공개에 '원화강세' 불가피…수출 타격 우려
최종수정 2018.04.17 16:12기사입력 2018.04.16 11:05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미국이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면서 우리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공개 범위와 주기 등을 검토 중인 가운데 어떤 방식을 택하든 원화 강세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춘계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19일 출국한다. 김 부총리는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를 잇따라 만나 외환시장 개입 공개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은 미국 재무부가 지난 13일(현지시간) 발표한 반기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 지정은 피했지만 지난해에 이어 '관찰대상국(monitoring list)'에 포함됐다. 그러면서 미국은 지난해 하반기 원화가 절상되는 와중에 한국 외환 당국의 개입이 확대됐다며 외환시장 개입 공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보고서는 "한국은 내수를 지지하기 위한 충분한 정책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따라서 더욱 확장적인 재정 정책이 경기 회복과 대외 불균형 축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권고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적절한 시기에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환율조작국 지정이라는 칼날은 피했지만 외환시장 개입 공개 문제가 과제로 남은 것이다.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는 IMF도 지속해서 권고한 사항이며, 한국의 경제 수준을 고려할 때 공개할 때가 됐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개입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국가는 현재 한국뿐이다.

정부는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수출 등에 유리하게 환율을 조작하고 있다는 의심을 불식하고 외환 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다만 공개 범위와 주기가 관건이다. 정부는 분기 또는 반기별로 달러화 매수ㆍ매도 총액이 아닌 순매수 금액만 공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매수ㆍ매도 총액을 각각 공개할 경우 투기 세력의 공격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공동선언문 조항이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 방식의 기준이 될 수도 있다. 미국이 TPP에 재가입할 경우 한국 정부도 가입을 추진할 분위기여서 향후 TPP 기준 준용 압박이 거세질 가능성이 크다. TPP는 분기별 매수ㆍ매도 총액을 1분기 이내 시차를 두고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다만 정부는 예외 국가인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 베트남처럼 6개월 단위의 순매수 내역만 6개월의 시차를 두고 공개하는 방식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있다.


공개 방식이 무엇이든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면 시장에서는 원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해 수출 기업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인 수출이 위축되면 경제 전체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미 미국의 압박으로 원화 강세 압력이 커지고 있는 상태다. 원ㆍ달러 환율이 지난 2월 말 달러당 1080원대에서 지난주 1060원대로 20원 가까이 떨어졌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원ㆍ달러 환율이 1% 하락하면 총 수출은 0.51%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SNS에서 반응 좋은 뉴스

프리미엄 인기정보

믿고 보는 추천 뉴스

광고 없는 클린뷰로 읽어 보세요.

남들이 많이 본 뉴스

  1. ‘그것이 알고싶다’ 린사모, 삼합회 의혹…버닝썬 실소유주?(종합)
    ‘그것이 알고싶다’ 린사모, 삼합회 의혹…버닝썬 실
  2. 이재명, 재판에 동생 증인 세운것 '자책'…"검찰 사과한마디 했으면"
    이재명, 재판에 동생 증인 세운것 '자책'…"검찰 사과
  3. 모델 한혜진, 결별 후 첫 SNS 근황 공개
    모델 한혜진, 결별 후 첫 SNS 근황 공개
  4. 당국에 입 연 中 '폐지여왕'…"폐지 수입 안늘리면 업계 미래 불확실"
    당국에 입 연 中 '폐지여왕'…"폐지 수입 안늘리면 업
  5. '발렌시아 구단주 딸' 킴 림 "최근 승리와 통화…이상한 질문 하고 끊어"
    '발렌시아 구단주 딸' 킴 림 "최근 승리와 통화…이상
  6. 박나래, 파리에서도 빛나는 독특한 패션 감각…"이 구역의 어깨 깡패"
    박나래, 파리에서도 빛나는 독특한 패션 감각…"이 구
  7. '그것이 알고 싶다' 승리가 제작진에게 보낸 메세지에는…
    '그것이 알고 싶다' 승리가 제작진에게 보낸 메세지에
  8. 청주 노래방 비상구서 5명 추락…점주 "밖의 문은 잠가"
    청주 노래방 비상구서 5명 추락…점주 "밖의 문은 잠
  9. 지창욱, '그것이 알고싶다' 속 사진에 날벼락…"린사모와 관계 없다"
    지창욱, '그것이 알고싶다' 속 사진에 날벼락…"린사
  10. 고진영과 김효주, 박성현 공동 4위 "선두와는 4타 차"
    고진영과 김효주, 박성현 공동 4위 "선두와는 4타 차"
  11. 쓱닷컴, 봄맞이 기획전…최대 69% 할인
    쓱닷컴, 봄맞이 기획전…최대 69% 할인
  12. "해먹는것 보다 사먹는게 싸겠다"…두부·고추장·된장·소금·조미료·액젓 줄줄이 올라
    "해먹는것 보다 사먹는게 싸겠다"…두부·고추장·된
  13. '장전된 탄창' 검색대 통과…美 샌프란시스코 공항 한동안 업무 마비
    '장전된 탄창' 검색대 통과…美 샌프란시스코 공항 한
  14. 신세계百, 봄 세일 통해 와인축제…최대 80% 할인판매
    신세계百, 봄 세일 통해 와인축제…최대 80% 할인판매
  15. '그것이 알고싶다' 버닝썬 게이트, 그 본질을 묻다
    '그것이 알고싶다' 버닝썬 게이트, 그 본질을 묻다
  16. 하태경 "기관단총 든 경호원 '섬뜩'" 주장에 靑 "경호의 기본"
    하태경 "기관단총 든 경호원 '섬뜩'" 주장에 靑 "경호
  17. [법은 처음이라]‘특수강간 혐의’ 김학의 사건 재수사… 누가·어떻게 할까?
    [법은 처음이라]‘특수강간 혐의’ 김학의 사건 재수
  18. 특별 세무조사로 YG와 '승리-버닝썬' 간 연결고리 드러날까
    특별 세무조사로 YG와 '승리-버닝썬' 간 연결고리 드
  19. 이번주 4673가구 분양…청량리·북위례 등 견본주택 오픈
    이번주 4673가구 분양…청량리·북위례 등 견본주택
  20. "조동호 후보자, 785억원 혈세로 '코끼리열차' 제작"
    "조동호 후보자, 785억원 혈세로 '코끼리열차'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