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산업부, '제2회 아트콜라보 공모전' 개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14일부터 5월3일까지 '제2회 아트콜라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아트콜라보 아이디어와 중소기업 및 예술인 창업 기업의 아트콜라보 우수사례를 찾는다.

아트콜라보란 기업과 예술인이 국내외 명작, 캐릭터, 작품 등 예술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품개발, 생산, 나아가 포장과 유통, 홍보마케팅, 판매 등 영업활동 전반에서 협력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패션, 뷰티, 의료, IT 등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제품의 차별화, 고급화, 스토리텔링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부와 KOTRA는 수출 유망 중소기업의 프리미엄 이미지 확보와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아트콜라보 상담 및 예술가 연결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왔다.


일반국민의 아이디어 제안, 기업의 우수사례, 예술인 창업기업의 우수사례 3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특히 일반국민 참가분야는 다양한 상품과의 잠재적인 콜라보 아이디어를 모집하는데,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희망 기업을 통해 상용화되고 더 나아가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된다. 기업과 대중의 새로운 아이디어 소통창구라는 점에서 기대가 모아진다.


기업 분야의 경우 자발적으로 상용 출시한 아트콜라보 제품 중 우수사례를 모집한다. 예술인 창업기업 분야는 자발적으로 개발한 아트상품 중 우수사례를 선정해 예술인의 활동영역 확대와 일감 늘리기에 기여하고자 한다.


공모 결과는 5월11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 국민, 기업, 예술인 창업기업에게는 포상금, 관심기업과의 콜라보 그리고 아트콜라보 전시, 매칭데이 참가 같은 지속적인 해외마케팅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우리 소비재의 새로운 수출기회를 모색하는 '2018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의 아트콜라보 홍보관을 통해 전 세계 바이어에게 선보인다.


박덕렬 산업부 무역진흥과장은 "융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아트콜라보는 감성 융합을 통해 대한민국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문화마케팅 전략"이라며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문화강국 대한민국을 전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