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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구름 걷혔다…은행별 6色 중국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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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시중은행들이 한국ㆍ중국간 외교 관계에 훈풍이 불면서 중국 사업 추진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동남아시아 사업을 확대하는 '신남방(新南方)'정책과 함께 차이나 전략을 동시에 추진, 글로벌화를 완성한다는 복안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KEB하나, 우리, NH농협, IBK기업은행 등 은행들은 각 은행별 특성을 살려 내년 중국 시장 사업 계획을 다시 세웠다.

최근 중국 정부가 외국계 은행의 자국 은행 출자제한 등 금융시장의 진입장벽을 철폐 또는 완화하기로 결정한 데다 한ㆍ중 관계에 걸림돌로 작용한 사드(THAADㆍ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태까지 진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내년부터 국내 은행의 중국 현지 은행 출자제한 규제(최대25%)가 철폐된다. 생명보험업과 금융투자업에 대한 출자제한 규제 역시 오는 2020년까지 모두 사라진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시중은행장들이 동행한 것을 계기로 중국 사업에 다시 불이 붙었다.

현재 주요 은행 중 중국에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하나은행(31개)은 중국 자산관리 시장에 대한 사업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중국 자산관리 합작법인 '북경랑자 하나자산관리 유한공사'를 설립, 지분 25%를 확보한 바 있다. 하나은행은 합작법인을 통해 금융자문, 금융주선 업무를 맡는 한편 국내 프로젝트파이낸싱 투자 건을 발굴한다.


중국 내 18개 지점을 보유한 신한은행은 소매금융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개인경영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일반적인 대출 상품 외에도 중국의 특성에 살린 신상품을 내놓는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아파트에 입주하는 중국 현지 사정에 맞게 인테리어회사 연계 장식비 대출 등 현지화 된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신한은행과 반대로 현지 기업금융에 더 힘을 쏟을 방침이다. 중국 법인과 지점 5곳을 중심으로 현지 기업고객에 대한 예금, 대출, 외환 등 영업을 강화하고 대출자산 성장세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기업금융과 투자은행(IB) 업무를 결합한 중국형 기업투자금융(CIB)모델을 통해 수익구조 다양화 및 안정적 성장기반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외환, 여신 등의 기업금융과 파생상품, 자금조달 등의 IB업무를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최대 강점인 원화청산 부분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21개 지점을 통해 중국 내 원-위안화 직거래시장에서 시장참여자들이 거래할 수 있도록 원화를 청산ㆍ결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에서 다양한 원화상품을 제공하고, 무역 및 투자관련 거래유치, 신사업 발굴에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NH농협은행은 중국 법인 개설을 준비중이며, 금융지주를 통해 중국 공소그룹이 톈진(天津)에 설립한 인터넷소액대출은행의 지분 20% 가량을 인수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현지 진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중국당국은 내수증가와 경제활성화를 위해 기업 구조개혁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계획을 진행하고 있다"며 "중국 내 변화의 움직임 속에서 외국계 은행들도 다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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