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두순 얼굴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성범죄자 알림e’는?
최종수정 2017.12.07 07:14기사입력 2017.12.07 07:00 온라인이슈팀




청와대가 초등생 여아를 강간해 국민적 공분을 산 조두순의 얼굴 공개 요청에 “5년간 신상정보가 공개돼 검색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조두순과 같은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성범죄자 알림e’가 주목받고 있다.

6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페이스북 라이브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에서 지난 세 달여 동안 61만명이 동의한 ‘조두순 출소 반대 청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조 수석은 국민의 ‘조두순 얼굴 공개 요청’에 “5년간 신상정보가 공개되기 때문에 그 신상정보에 얼굴이 포함될 것이다.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답했다.
사진=‘성범죄자 알림e’


조 수석이 언급한 ‘검색’은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를 통한 것으로 이는 판결에 따라 공개명령을 받은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홈페이지다.

‘성범죄자 알림e’는 휴대전화 앱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로 지도·조건 검색 등을 통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자녀의 학교 주변 성범죄자 분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성범죄자의 얼굴, 전신사진, 위치 추적 전자장치 착용 여부, 성폭력 전과, 주민등록상 주소, 실제 거주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성범죄자 알림e’를 통해 공개된 성범죄자의 주소지, 얼굴, 신상정보 등을 캡처하고 유포하는 것은 위법으로 위반 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0 목록보기 플친추가

프리미엄 인기정보

리더스경제신문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비정규직 아이돌’ 황승언, 비키니 차림에 물에 젖은 머리 ‘남심 강탈’
  2. 2이시영, 수능 사탐 만점자? 반전 학창시절과 수능 성적표 공개 ‘깜놀’...당시 수능 만점자가 무려 66명?
  3. 3배기성, 아내 옆에서 눈물 쏟아...“남은 생 아내 위해 내 모든 것 바치겠다”
  4. 4조윤선, 남편 박성엽 변호사와 어떻게 만났나?...‘결혼할 때 다짐 못 지켜’라며 법정에서 눈물 흘리기도
  5. 5김희정, 상체 드러낸 의상…글래머러스한 몸맵시 고스란히 ‘화들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