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구절벽]①"한집 건너 한집이 빈집"…지난달 '출생아 0명' 대구 내당동 르포

수정 2022.09.26 07:10입력 2022.09.26 07:00

일자리 줄고, 도시 낙후되며 인구 급감…학생수 줄면서 인근 서진중은 폐교

대구 서구 내당동의 한 집이 무너진 채로 방치돼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아시아경제 대구=권해영 기자] "이 집도 빈집, 옆집도 빈집, 이 뒷집도 빈집. 사람이 살다 많이 죽고, 이사도 가고. 여기는 전부 빈집이라."


최근 찾은 대구 서구 내당 2·3동. 대로에서 느린 걸음으로 5분만 들어가면 좁은 골목을 사이에 두고 수십년 된 구옥들이 쭉 늘어서 있다. 찬찬히 둘러 보니 곳곳이 빈집이었다. 바깥에서 굳게 걸어잠근 대문, 누렇게 변색된 가스·수도요금 체납 고지서가 꽂힌 우편함, 경찰서장 명의의 빈집 무단출입 금지 경고문, 무너져 내린 집과 담벼락 사이로 무성하게 자란 잡초 등 오랫동안 사람이 산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는 집들이 눈에 띄었다.


이 동네에서 37년째 살고 있는 김복자(81)씨는 "이 동네가 대구에서 빈집이 가장 많다"며 "아파트를 지으려다 못 지었는데 집이 낡다 보니 아들딸 집이나 인근 개발 지역으로 이사가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주민 박삼조(68)씨는 "저 집은 8년 전 여기 이사왔을 때부터 지금까지 쭉 비어 있다"며 "복덕방 아저씨가 집을 사서 3500만원에 내놨는데 팔리질 않으니 계속 빈집으로 있다"고 말했다.


인근 주택 옥상에 올라가 살펴 본 빈집 한 곳은 마당이 쓰레기 더미로 가득 찼다. 버려진 신발 한짝, 담뱃갑, 컵라면 봉지, 종이컵, 캔, 깨진 화분 조각들이 나뒹굴고 있었고, 외벽에는 곰팡이가 슬었다. 박씨는 "밤에 노숙자가 빈집에 들어가 자는 일이 많다 보니 집주인이 130만원을 들여 대문을 새로 단 빈집도 있다"며 "마을에 빈집이 늘어나고 있어 걱정"이라고 했다.

대구 서구 내당동의 방치된 빈집 대문에 무단출입을 금지하는 대구서부경찰서장의 경고문이 붙어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대구 서구 내당동의 한 빈집 마당에 신발 한짝, 담뱃갑, 컵라면 봉지 등 쓰레기가 버려져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빈집은 세계에서 인구 감소가 가장 빠른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준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20년 전국의 빈집은 151만1306호로 10년 전인 2010년(79만3848호) 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이 같은 현상은 농어촌·도서 지역 뿐 아니라 대도시도 예외는 아니다. 한 때 우리나라 주요 수출산업인 경공업 메카였던 대구는 일자리가 사라지고 도시가 낙후되면서 빈집은 늘고, 신생아 울음소리는 뚝 끊긴 늙은 도시가 됐다.


기자가 찾은 내당 2·3동은 실제로 지난달 신생아가 단 한 명도 태어나지 않았다. 학생수가 줄어들면서 인근 평리동에 있는 서진중학교는 개교 36년 만인 2018년 말 폐교했다. 서진중은 올해 대구학생예술창작터로 새단장했지만, 같은 날 오후 방문한 이 곳 교실은 전부 학생 1명 없이 텅 비어 있었다. 내당 2·3동 주민은 현재 9479명(지난달 기준). 10년 전보다 3198명 줄었다. 평균연령은 52세로 같은 기간 8.9세 늘었다. 이 추세라면 내당 2·3동은 30년 후 대구의 한 역사로 사라질 수 있다.




대구=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단독] [단독]광진구 C과장 성추행 혐의 직무배제…김경호 구청장 '대노'
수정 2022.11.28 11:17입력 2022.09.26 09:16

광진구 C과장 여려 명 여성 직원 성추행 혐의 적발돼 23일 직무배제 후 징계 절차 착수...지난해 P과장 성추행으로 강등, 또 다른 S팀장도 여직원 성추행 강등 결정


단독[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공직사회 퇴행적인 갑질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 끊어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광진구청 간부들이 직원 성추행으로 직무에서 배제당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26일 광진구(구청장 김경호)에 따르면 최근 C 과장이 여직원 수명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으면서 지난 23일 직무 배제됐다. 특히 C 과장은 직원들 비리를 감시하는 등 스스로 모범을 보여야 할 담당 과장으로서 구청 직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광진구 한 과장은 “어떻게 성추행 등 비위를 조사하고 징계하는 담당 과장이 이런 일을 했는지 놀랄 일”이라고 말했다. 광진구는 이 과장과 관련한 비위가 고발되면서 조사에 착수, 여러 명이 관련된 것으로 파악,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즉각 직무배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광진구 간부의 성추행 사건은 이번뿐 아니라는데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해 또 다른 P 과장도 직원 성추행 혐의가 적발돼 서울시 징계위에서 강등 조치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지난해 S팀 장도 직원들에 대한 성추행 혐의가 적발돼 서울 다른 자치구로 전보 조처돼 근무 중인 가운데 강등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광진구에서 간부들 성추행 비리가 잇달아 적발되면서 기강 확립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광진구 간부는 “잇단 간부들의 성추행 사건이 터져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을 정도”라며“ 전 간부들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을 강화 등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경호 광진구청장도 C 과장 성추행 비리가 드러나면서 대단히 화를 내며 ▲성비위 ▲음주운전 ▲수뢰 등은 엄단하겠다고 지시했다.


서울시의회 사무처장을 역임한 김경호 구청장은 민선 8기 상대 후보에게 3000여표 차로 어렵게 당선돼 직원들은 물론 주민들과 소통에도 열과 성의를 다하고 있는데 이런 사건이 발생해 광진구청 이미지가 크게 훼손돼 주목된다.


특히 민선 8기 김경호 구청장 출범 100일도 되지 않은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구청 분위기가 크게 침체한 것으로 알려져 대책 마련해 시급한 실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故 이건희 회장 수집품 전국 순회한다
수정 2022.09.26 13:24입력 2022.09.26 10:27

문체부 다음 달부터 '이건희 컬렉션 지역순회전'
첫 개최지는 국립광주박물관과 광주시립미술관
인왕제색도, 이중섭 '오줌싸는 아이' 등 선보여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수집품이 전국 각지에서 소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음 달부터 '이건희 컬렉션 지역순회전'을 한다고 26일 전했다. 수도권에 집중됐던 문화 불균형을 극복하고 문화 향유 기회를 고르게 제공한다.


이건희 회장 유족 측은 지난해 4월 국보·보물을 비롯한 문화재와 시대·분야를 망라한 수집품 약 2만3000점을 국가에 기증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한 '어느 수집가의 초대'에는 관람객 약 23만 명이 다녀갔다. 문체부는 관람 기회와 저변을 확대하고자 2024년까지 각 지역을 대표하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이건희 컬렉션 지역순회전'을 한다.


다음 달 5일 첫 개최지는 국립광주박물관과 광주시립미술관. 전자에선 '어느 수집가의 초대'가 열린다. 국보인 인왕제색도와 백자 청화 대나무 무늬 각병 등 170건 271점을 보인다. 여기서 국가지정문화재는 열여섯 건 서른한 점이다. 후자에선 '이건희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이 진행된다. 이중섭의 '오줌싸는 아이', 이인성의 '원두막이 있는 풍경' 등 아흔 점을 전시한다.




문체부는 연내 부산·경남(부산시립미술관·경남도립미술관)에서도 순회전을 연다. 내년에는 대전을 비롯한 일곱 지역(대구시립미술관·울산시립미술관·전남도립미술관·대전시립미술관·경기도립미술관·국립대구박물관·국립청주박물관), 2024년에는 제주 등 세 지역(전북도립미술관·제주도립미술관·충남도립미술관)에서 순회전을 이어간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