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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씨] 낮부터 다시 비… '시간당 50㎜ 폭우' 내릴 수도

수정 2022.08.15 08:16입력 2022.08.15 08:16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린 지난 11일 서울 청계천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쓴 채 걷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광복절인 15일 중부지방에 전날 저녁부터 곳곳에 소나기가 쏟아진 데 이어 이날도 다시 비가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15일 낮(정오~오후 3시)까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에 돌풍·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오후 3~6시부터는 강원·충청에 정체전선에 의한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다. 정체전선에 의한 비는 밤 전북과 경북북부로 확대되겠다.


16일 새벽부터는 남부지방 전체와 제주로 비 내리는 지역이 넓어질 전망이다.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16일 새벽 이후 비가 멎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영동·충청·경북북부는 같은 날 오전까지, 전북·경북은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다만 경북은 오는 17일 아침~낮 사이 한 차례 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경남은 17일 낮까지 비가 내리고 제주는 17일 내내 비가 오겠다. 강원영동에는 정체전선에 의한 비와 별도의 동풍이 불어오는 영향으로 16일 오후부터 17일 오후까지 비가 쏟아지겠다.

이번에 비를 뿌리는 정체전선에 동반된 구름대는 지난주 집중호우 때와 마찬가지로 동서로 길이가 길면서 남북으로 폭이 좁은 형태겠다. 이에 비구름대가 유입되는 곳엔 돌풍·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시간당 50㎜ 이상 퍼부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가 내린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거리에서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15일 늦은 오후부터 16일까지 강수량은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 등을 제외한 전국이 30~100㎜일 것으로 전망된다. 경상동해안과 강원영동 예상 강수량은 각각 10~60㎜와 5~40㎜다. 제주는 16일 5~20㎜ 비가 오겠다. 경기동부·충청·전북·경북서부에 비가 많이 내리는 곳은 150㎜ 이상의 강수량이 기록되기도 하겠다.


기상청은 "남쪽에서 고온다습한 공기가 얼마나 들어오는지와 북서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찬 공기의 남하 수준에 따라 비의 강도나 집중적으로 내리는 지역이 바뀔 수 있으니 최신 기상정보를 확인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지난 밤 사이에는 고온다습한 남서풍이 우리나라에 지속해서 들어오면서 서울·대전·대구·부산 등 전국적으로 열대야가 나타났다. 인천 강화군(15일 하루 최저기온 26.8도)과 충남 서산시(27도) 등은 15일 하루 최저기온이 8월 히루 최저기온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현재 폭염특보가 내려진 중부지방 일부와 남부지방, 제주 등은 15일도 체감온도가 33~35도 내외로 오르면서 덥겠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28~35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소나기나 정체전선에 의해 비가 내리는 지역은 기온이 떨어지면서 폭염특보가 해제될 수 있다.


15일부터 16일 오전까지 경기서해안·강원산지·경북북동산지에 순간풍속이 시속 70㎞(산지는 시속 90㎞) 이상인 강풍이 불겠다. 다른 지역도 바람의 순간풍속이 시속 55㎞ 이상일 때가 있겠으니 대비해야 한다.


16일까지 달의 인력이 강해 해수면이 높겠다. 서해안·남해안·제주해안은 만조 때 해수면 높이가 더 높아져 폭풍해일특보가 내려질 정도겠으니 해안가 저지대는 침수에 대비해야한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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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이는 미분양, 시행사→건설사 부도로 이어질까
수정 2022.08.15 07:00입력 2022.08.15 07:00

부동산PF 리스크 관리 움직임에 ‘긴장’

금융사들이 공사기간 증가, 미분양 발생 등 부실사업장에 대한 엄격한 관리에 돌입하면서 건설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차완용 기자] 건설업계에 위기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금리 인상과 원자잿값 인상 그리고 미분양 증가세 등으로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심상치 않자,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을 실시했던 금융업계가 자금 회수 등 리스크 관리에 들어갈 움직임을 보여서다.


15일 건설업계 및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부동산PF 대출을 진행했던 금융사들이 최근 공사 기간 증가, 미분양 발생 등 부실 사업장에 대한 엄격한 관리에 돌입했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분양이 발생한 지방의 한 사업장에서는 대주(자금을 빌려준 금융기관)가 사업장 대출금을 관리하는 신탁사에 자금 회수 신청을 요청하면서 시행사가 자금 압박에 시달리는 사례도 나왔다.


만약 이 시행사가 자금 회전을 못 시켜 파산 신청을 할 경우 시공사는 큰 타격을 받게 된다. 지급보증을 선 경우에는 시행사 부채를 떠안아야 하고, 지급보증에 나서지 않았어도 공사 대금을 제대로 받을 수 없게 된다. 해당 건설사의 재무 상태가 좋지 않다면 건설사 역시 부도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실제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국내 부동산 무너졌던 당시 시공능력평가 40위권의 중견 건설사(금호산업, 경남기업, 벽산건설, 풍림산업, 삼부토건, 대주건설, 삼환기업, 신동아건설, 동양건설산업, 남광토건, 임광토건 등)들은 PF대출을 낀 자체 사업이나 시행사에 지급보증을 선 여파로 부도가 났다.


시행사와 건설사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인건비와 원자잿값 상승으로 공사 기일을 맞추지 못한 사업장도 여럿인데다, 금리 인상 여파에 따른 부동산 시장 침체로 미분양이 늘고 있어서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총 2만7917호로 작년 12월 말(1만7710호) 대비 57% 이상 증가했다.


특히 공급부족으로 분양만 하면 완판 행렬을 이어오던 수도권 지역 미분양 주택은 4456호로 작년 12월 말(1506호)에 비해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도 전국적으로 7130호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올 하반기에는 그 숫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현 상황에서 금융권이 대출 회수 등을 진행하면 시행사는 물론이고 중소 건설사가 도산 위기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도미도 부도가 현실화 될 경우 국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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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유공자, 지문 안 찍고 고속도로 하이패스 가능해진다
수정 2022.08.15 11:00입력 2022.08.15 11:00
아시아경제 자료사진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장애인·유공자도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에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감면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오는 16일부터 시범운영 한다고 15일 밝혔다.


그간 장애인 및 유공자 등이 하이패스 차로에서 통행료를 감면 받으려면, 본인 탑승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지문 인식기가 별도로 설치된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해야 했다.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 구매 후 행정복지센터·보훈지청 등을 방문해 지문을 등록하고, 하이패스 통과 및 재시동 시 지문 인증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문이 없는 경우, 또는 영유아나 뇌병변 등 장애인의 경우 지문을 등록하거나 인증하는 절차·방법이 복잡해 그동안 통행료를 감면받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새롭게 마련한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 및 통합복지카드를 이용한 감면방법은 불편한 생체정보(지문) 인증 대신 개인별 사전 동의를 받고 휴대전화 위치를 조회해 본인 탑승 여부를 확인한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전체 경로가 아닌 하이패스 출구에서만 휴대전화 위치를 조회하고, 통행료 납부 후엔 위치정보를 폐기한다.


자료:국토교통부

이에 따라 신규 자동차에 내장되는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로도 장애인 및 유공자 등이 통행료를 감면받을 수 있어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별도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도 사라진다.


시범운영은 8월 16일부터 2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므로 8월 16일부터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행정복지센터, 보훈지청을 방문하거나,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시범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


장순재 국토부 도로정책과장은 "하이패스 감면방법 개선으로 장애인 및 유공자 등이 그동안 겪었던 불편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스템 안정화 등을 위한 시범운영 후 조속한 시일 내 전국 고속도로 노선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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