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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용돈' 이벤트까지…연휴에도 뜨거운 이커머스 할인경쟁

수정 2019.09.12 09:00입력 2019.09.12 09:00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이커머스 업체들이 추석을 앞두고 시작한 각종 기획전은 연휴 중에도 이어진다. 상품 영역별로 다양한 형태의 할인 혜택을 앞세워 경쟁하는 모습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오는 15일까지 추석 기획전을 열어 2000여개 특가상품을 판매한다. 위메프는 행사 기간 ▲5만원 이상 5000원 할인 ▲8만원 이상 8000원 ▲10만원 이상 1만원 ▲100만원 이상 10% 할인 등 총 6종의 장바구니 쿠폰을 제공한다. 할인쿠폰은 상품 말머리가 [2019추석]으로 시작하는 전 상품에 적용된다.


브랜드별 중복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아모레퍼시픽, 한샘, LG생활건강 등 '브랜드관' 제품 구매 시 최대 15%를 추가할인 받을 수 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브랜드별, 가격대별, 카테코리별 선물세트 추천상품을 코너로 정리했다. 특히 카테고리별 추천상품 코너에서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건강식품 ▲생활 ▲패션뷰티 등으로 구분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위메프는 아울러 12~14일 '추석용돈받기' 프로모션을 열고 최대 2만190원 상당의 위메프 포인트를 지급한다. 행사 기간 이벤트 응모 고객은 2019포인트, 2만190포인트, 투데이특가 1000원 할인 쿠폰 중 한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지급받은 포인트와 쿠폰은 15~16일 열리는 '추석용돈쓰기' 프로모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행사는 '놀자, 먹자, 빼자, 가꾸자'를 주제로 각 카테고리 별 추천 상품을 선보인다.

티몬은 차례용품과 선물세트 등 600여가지의 관련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2019 추석'기획전을 오는 15일까지 진행한다. 선물세트를 구매하면 최대 10%의 카드사할인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티몬은 ▲추석준비관 ▲추석선물관 ▲추석혜택관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분했다.


티몬은 추석혜택관을 통해 선물세트 구매 시 금액대별로 최대 10%의 카드사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3만원부터 20만원까지 구매금액에 따라 최대 2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적용되는 카드사는 국민/현대/농협/비씨/씨티 등 5곳이다.


쿠팡도 '2019 추석 기획전'을 15일까지 연다. 쿠팡은 이 행사에서 교자상, 제수용품부터 효도가전, 국내외 여행상품까지 추석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한곳에 모아 선보인다. '미리사면 더 큰 혜택' 프로모션을 포함해 '선물관', '준비관', '여행관', '로켓프레시' 등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비교하고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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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꼭 부쳐야 하나요" 시간·비용 줄인 완제품 명절 음식 인기
수정 2019.09.12 06:00입력 2019.09.12 06:00

명절음식 대행업체 이용, 2년 사이 112% 증가
음식준비 주도권 쥔 50·60대 중심으로 두드러져
명절먹거리 '송편' 전년 추석 대비 판매량 67% 증가
편리함 속 명절 의미 퇴식 우려 목소리도

지난 2월 신한카드에 따르면 50·60대를 중심으로 명절 음식 대행업체 이용 증가율이 두드러진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윤경 기자] "요즘 다 맞벌이하고 피곤한데 누가 일일이 음식하나요? 전도 잘 안 먹어서 필요한 만큼만 사는 게 더 싸고 음식도 안 남아서 훨씬 나아요"


손수 명절 음식을 준비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완제품 음식을 구매하는 등 명절 음식준비 문화가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2016~2018년 설·추석 연휴) 데이터 결과에 따르면 명절 음식 대행업체 이용 건수는 최근 2년 사이 112% 증가했다. 또 최근 2년간 반찬가게 등에서 이용된 사용금액은 9.5% 증가했다.


이같은 변화는 주로 음식준비를 도맡고 있는 50·60대를 중심으로 대행업체 이용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60대 이용은 2년 전 대비 명절 기간에 반찬가게·전집 이용이 49.3% 증가했다. 50대 이용률도 32.4%에 달했다.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8월28일~9월3일 사이 명절 먹거리 판매량 역시 지난해 추석을 앞둔 기간보다 최대 2배 증가했다.


품목별 매출을 살펴보면 추석에 빠지지 않는 송편은 67%, 조리를 완성해 전자레인지로 데우기만 하면 완성되는 전류는 12% 증가했다. 또, 데우거나 끓여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탕·찌개·찜류 매출도 24% 늘어났다.


결혼 12년 차 40대 여성 A 씨는 "2년 전부터 동서들과 의논해 전과 나물만큼은 사 먹고 있다"라면서 "시간과 노동력이 줄어드니 명절 스트레스도 훨씬 덜하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차례에 필요한 모든 품목을 배달받아 볼 수도 있다. 음식과 물품 등 차례 품목을 당일에 받아보는 서비스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142% 증가했다. 차례를 지내는 추석 당일에 배달돼 반응이 좋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또, 각종 제례를 대신해주는 업체도 등장했다. 몸만 와서 차례를 지내거나 인터넷으로 영상을 볼 수도 있다.


50대 남성 B 씨는 "가족이 항상 바빠서 여행 갈 시간이 없었는데 지난 설에는 전부 대행업체에 맡기고 당일 설 당일 전까지 가족끼리 동남아로 여행을 다녀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진작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 너무 아쉽다"라고 전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편리함에 명절 의미가 퇴색될까 봐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60대 여성 C 씨는 직접 장만한 음식으로 조상을 공경해야 한다면서 "시대가 아무리 변했다고 해도 모든 걸 외부에 맡기는 건 영 내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편리한 것보다 중요한 것은 명절의 의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족들이 모여 앉아 음식을 준비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정성이 들어간다. 이 모든 게 조상에 대한 공경의 의미"라고 말했다.




김윤경 기자 ykk022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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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짜: 원 아이드 잭' 추석연휴 전초전 압승…매출점유율 47.6%
수정 2019.09.12 01:30입력 2019.09.12 01:27

'나쁜 녀석들: 더 무비' 좌석판매율 24.1% 그쳐…'힘을 내요, 미스터 리'는 10.0%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박정민·류승범 주연의 ‘타짜: 원 아이드 잭’이 추석 연휴 박스오피스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 1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 영화는 전날 스크린 1345개(5761회 상영)에서 32만8591명을 모았다. 가장 높은 좌석판매율(34.0%)로 매출액점유율 47.6%를 기록했다. 극장 관객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마동석·김상중 주연의 ‘나쁜 녀석들: 더 무비’는 스크린 1138개(5773회 상영)에서 24만1907명을 동원했다. 타짜: 원 아이드 잭(96만7966석)보다 많은 100만4708석을 확보했으나 좌석판매율이 24.1%에 그쳤다. 매출액점유율은 34.9%. 차승원 주연의 ‘힘을 내요, 미스터 리’는 흥행에 먹구름이 드리웠다. 스크린 906개(3864회 상영)에서 5만5057명을 모았다. 나쁜 녀석들: 더 무비의 절반 수준인 좌석 수(55만444석)에도 판매율이 10.0%에 머물렀다. 매출액점유율은 7.6%다.




지난 10일까지 박스오피스 선두를 달린 ‘그것: 두 번째 이야기’는 4위로 밀렸다. 스크린 310개(483회 상영)에서 1만5018명을 동원했다. 좌석판매율(24.4%)은 2위. 좌석 수가 6만1470석에 불과해 큰 의미는 없다. 매출액점유율은 2.1%, 누적 관객은 48만8363명이다. 정해인·김고은 주연의 ‘유열의 음악앨범’은 스크린 319개(655회 상영)에서 1만1728명을 모았다. 좌석판매율 14.4%로 매출액점유율 1.7%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은 118만3170명이다.


‘엑시트(9483명·누적 926만5329명)’와 ‘극장판 헬로카봇 : 달나라를 구해줘!(7175명·누적 34만3161명)’, ‘플레이모빌: 더 무비(3879명·누적 5494명)’, ‘벌새(3768명·누적 5만4234명)’, ‘극장판 반지의 비밀일기(3347명·누적 6991명)’, ‘변신(2889명·누적 178만9217명)’은 그 뒤를 차례로 이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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