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뉴스룸' 손석희 "유승준 입국금지 17년, 스스로가 불러들인 재앙"

수정 2019.07.12 06:58입력 2019.07.12 06:57
손석희 앵커는 11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 코너에서 병역기피 논란으로 입국이 금지된 가수 유승준(43·미국명 스티브 승준 유) 씨에게 내려진 비자발급 거부에 대해 "스스로가 불러들인 재앙"이라고 비판했다/사진=JTBC '뉴스룸' 화면 캡처

[아시아경제 김가연 인턴기자] 병역기피 논란으로 입국이 금지된 가수 유승준(43·미국명 스티브 승준 유) 씨에게 내려진 비자발급 거부가 위법하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온 가운데, 손석희 앵커는 유 씨에게 내려진 입국 거부 조치에 대해 "스스로가 불러들인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11일 방송된 JTBC '뉴스룸'의 '앵커브리핑' 코너에서 손석희는 유승준을 가리켜 "17년을 기다린 끝에 다시 입국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지 모를 이제는 중년이 돼버린 남자"라고 말했다.


손석희는 "그 17년이라는 시간은 대중과의 약속을 어긴 그 스스로가 불러들인 재앙이기도 했다"라며 "법적으로는 그때부터도 그를 막을 이유가 없었다지만 법으로만은 설명할 수 없는 이유를 그도 모를 리 없을 터. 이미 그는 전성기를 잃어버린 나이인 데다가 특정인에게만 지나치게 가혹하다는 동정론도 있긴 있지만 아직도 여론은 싸늘함이 더 크다"고 밝혔다.


이어 손석희는 "어찌 됐든 그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그가 다시 돌아온다면 그날의 공항 풍경은 어떠할까"라며 "적어도 매년 4월 스물한 살이 된 청년들이 항아리에 손을 넣어 제비를 뽑고 종이 색깔에 따라서 울고 웃는 풍경보다는 확실히 덜 아름다울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유 씨가 주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을 상대로 낸 사증(비자)발급 거부처분 취소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


재판부는 "이 사건 사증발급 거부처분은 재량행위이며 피고는 재량권을 전혀 행사하지 않았으므로 사증발급 거부처분은 재량권 불행사로 위법하다"고 판시했다.


유 씨는 지난 1997년 국내 댄스가수로 데뷔해 다수의 히트곡을 내며 활발히 활동했다. 이후 입대를 앞둔 지난 2002년 1월,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 뒤 한국 국적을 포기해 병역기피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유 씨는 지난 2015년 9월 LA 총영사관에 재외동포 비자(F-4)를 신청했다가 거부되자 LA 총영사관을 상대로 사증(비자)발급 거부처분 취소 소송을 냈다. 1·2심 재판부는 "유 씨가 입국해 방송·연예 활동을 할 경우 병역 의무를 수행하는 국군장병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병역의무 이행 의지를 약화시켜 병역기피 풍조를 낳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적법한 입국 금지 사유에 해당한다"라며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항서 감독, 베트남축구협회에 재계약 협상 유보 요청"
수정 2019.07.12 09:13입력 2019.07.12 08:06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최석환 인턴기자] 박항서(60)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베트남축구협회(VFF)에 재계약 협상 유보를 요청했다. 박 감독은 베트남축구협회로부터 3년 재계약 제안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항서 감독 측 에이전트사는 11일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예선과 SEA게임 등 중요 대회 일정을 앞둔 베트남 대표팀과 박항서 감독을 위해 오늘 베트남축구협회에 재계약 협상 관련 유보의 시간(Break Time)을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에이전트사는 "확인되지 않은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 관련 세부 내용이 언론에 지속해서 노출되고 있다"며 "이는 박항서 감독이 본업에 더 집중하고, 나아가 베트남대표팀의 발전과 성공에 기여하자는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고 협상 중단 이유를 밝혔다.


박 감독은 지난 2017년 10월 베트남축구협회가 제안한 A대표팀 감독과 23세 이하(U-23) 대표팀 감독을 모두 맡는 조건에 합의하고 2020년 1월까지 계약을 체결했다.

박 감독이 부임한 뒤 베트남 축구는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 챔피언십 준우승을 달생했다. 지난해에는 아시안게임 4강 신화를 쓰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정상에 올랐고, 올해 1월 치러진 아시안컵에서는 8강 진출에도 성공했다.


베트남 축구의 새 역사를 쓴 박 감독은 아시아축구연맹 23세 이하 챔피언십 예선과 2020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2019 시 게임(Southeast Asian Games) 일정을 앞두고 있다. 박 감독은 중요 경기 일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재계약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박 감독의 계약기간은 2020년 1월까지다.




최석환 인턴기자 ccccsh012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쓰레기 더미서 신생아 발견…주민들이 살려
수정 2019.07.12 09:09입력 2019.07.12 09:09
경남 창원의 한 농가에서 탯줄도 떨어지지 않은 갓난아기가 발견됐다./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윤경 기자] 경남 창원의 한 농가 창고 쓰레기 더미 속에서 신생아가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SBS 보도에 따르면 11일 오전 7시께 창고 주인 A 씨가 아기 울음소리를 듣고 버려져 있는 여자 갓난아기를 발견했다.


발견 당시 신생아는 탯줄도 떨어지지 않은 상태였으며 담요에 쌓여 있었다. 온몸에는 오물이 묻어 있었고 벌레와 모기에 물린 자국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신생아를 마을회관으로 데려가 다른 주민들과 함께 씻기고 119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 구조대원은 아기를 병원 응급실로 이송했다.


의료진에 따르면 아이는 태어난 지 2~3일 정도 된 것으로 추정한다.


현재 아기는 벌레에 물린 곳이 많고 탯줄 주변에 염증 소견이 있어 격리 인큐베이터 내에서 산소 및 영양제·항생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경찰은 마을 주변 폐쇄회로(CC)TV 화면 분석을 통해 아기를 버린 사람을 추적하는 등 경위를 수사하고 있다.




김윤경 기자 ykk022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