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양예원, 법정서 눈물 "그저 평범하게 살고 싶을 뿐"…네티즌 반응은 엇갈려

수정 2018.10.11 10:01입력 2018.10.11 08:09
양예원/사진=연합뉴스

유명 유튜버 양예원(24)씨가 비공개 촬영회 당시 발생한 성추행은 사실이며 학비를 벌기 위해 참석했다고 증언했다

10일 오후 서울서부지법 형사4단독(이진용 부장 판사) 심리로 열린 사진 동호인 모집책 최 모(45) 씨의 강제추행 등 혐의 사건에 대한 두 번째 공판에서 양 씨는 검찰 측 증인으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양 씨는 “지난 2015년 8월 29일 비공개 촬영 당시 최 씨로부터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당했다”며 “사진을 클로즈업하겠다며 직접 의상을 고쳐주는 척 중요 부위를 만졌다”고 주장했다.

양 씨는 자발적으로 촬영회에 참석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힘든 기억이지만 학비를 충당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했던 선택”이라며 “지방에서 대학을 다녀야 하는 상황에서 학비를 포함해 생활비까지 충당하려면 최소 500만 원 이상이 필요했다. 부족한 돈을 충당하기 위해 다른 아르바이트보다 시급이 높은 촬영회 아르바이트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양 씨는 증언을 마친 후 “지금도 25살인데 저는 여자로서의 인생을 포기해야 할 만큼 전 국민에게서 ‘양예원은 살인자다, 거짓말쟁이다, 꽃뱀이다, 창X다’ 이런 얘기를 듣는다”며 “앞으로 대단한 것을 하려는 게 아니라 그저 평범하게 살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사건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힘내세요 양예원씨”, “당신은 피해자입니다”, “꽃뱀으로 몰아가는 한국 사회가 잘못 된 듯”, “양예원은 그저 피해 자일뿐이에요 사건의 본질을 흐리지 마세요”,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양예원은 단지 25살의 평범한 여자일 뿐인데 너무 안타깝습니다" 와 같은 반응을 보이며 양예원을 응원하고 나섰다.

반면 일각에서는 “철저히 조사합시다, 무고죄가 더 이상 나오지 않게”, “거짓말 인정하고 사죄하면 지금보단 덜 비난받을 겁니다”, “이미 이렇게 일 저질러놓고 평범하게 살고 싶다니 책임지세요”, “진실이 어서 밝혀지길” 등의 반응을 보이며 양예원을 비난했다.

한편 이날 양씨의 증언은 공개리에 진행됐으며 이 사건의 다음 공판은 오는 24일 열릴 예정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지상 150m 절벽 위에서 안전끈 끊어져…中 ‘아찔한 테마파크’
수정 2018.10.11 14:04입력 2018.10.11 07:00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중국의 한 테마파크에서 지상 150m 절벽에 설치된 안전끈이 끊어지며 관람객이 추락할 뻔한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일(현지시간) 중국 충칭시 외곽에 위치한 ‘Wansheng Ordovician’ 테마파크에서 지상 150m 높이의 나무판자 다리를 건너던 관광객이 다리를 미처 다 건너기 전 안전끈이 끊어져 추락 위기를 맞았으나 기적적으로 다리를 건너 목숨을 부지했다고 10일 중국 매체 상하이스트가 보도했다.

이곳 테마파크는 전 세계 ‘아드레날린 중독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명소로 사고가 발생한 나무판자 다리는 지상 150m 절벽 위에 설치됐으며 간격이 0.8~2.5m로 한 발 한 발 내딛는 모습이 보는 이들을 긴장하게 만드는 코스다.

나무다리 옆에는 지상 300m 높이 절벽에 설치된 공중그네가 있다. 관람객이 그네에 앉으면 직원이 안전끈을 맨 뒤 멀리 밀어주는데, 일반 건물 6층 높이에서 안전망 없는 땅을 내려보다 관람객이 기절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는가 하면, 지상 120m 높이에 설치된 투명 유리 바닥 다리는 캔틸레버(외팔보, 기둥 없이 건축물이 나뭇가지처럼 한쪽으로 뻗어나간 것) 구조로 만들어져 공포감을 배가시킨다.

한편 끔찍한 사고가 될 뻔한 이번 사건이 영상을 통해 확산되자 중국 공안 당국은 테마파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고, 해당 코스는 운영이 중단됐다.

이에 Wansheng Ordovician 측은 3일 사과문을 통해 “안전끈이 끊어진 사고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해당 사고는 직원의 실수에 의한 것으로 즉각 시정조치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강경화 장관, '말실수' 파장 확산…한미공조 흔들?
수정 2023.03.05 19:04입력 2018.10.11 07:55
5.24조치 해제 “관련부처 검토중”→“범정부 차원 아냐” 말바꿔

트럼프 대통령까지 나서서 ‘비핵화 전 대북제재’ 입장 재확인

폼페이오 장관과 남북군사합의 이견 표출 인정…소통 부족 우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말실수’로 인한 파장이 한미공조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북·미가 본격적인 비핵화 협상에 착수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한미 간 외교채널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발단은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강 장관이 5·24조치 해제와 관련 “관계부처와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부터다. 2010년 천안함 폭침에 대응해 취해진 우리 독자 대북제재 조치를 최근 남북 대화무드를 고려해 해제할 것이라는 점을 정부 고위관계자가 처음으로 밝힌 것이다.

5·24조치는 정부행정명령으로 국회 입법사안이 아니다. 정부가 원하면 국회 동의 없이 언제든지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유감표명이나 사과 없이, 세 차례 정상회담 이후 5·24조치를 해제하는 것은 정치적 부담이 상당하다.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들이 “피해자에게 먼저 설명해야 한다”, “발언이 부적절하다”, “유감스럽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야당의 지적이 계속되자 강 장관은 “범 정부 차원에서 검토한다는 말은 아니었다”고 사과하면서 “다른 관계 부처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는 뜻이었는데, 잘못 발언한 것 같다”면서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파장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5·24조치의 주무부처도 아닌 외교수장이 이 같은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단순 실언이라고 볼 수 만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 차원에서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사전협의가 진행돼왔다는 점을 내포한다는 점에서다.

더 큰 문제는 ‘비핵화 전까지 대북제재 완화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국제사회를 향해 한국 정부만 해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우려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10일(현지시간) 즉각 대북 제재 완화에 앞서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미국과 한국은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긴밀히 조율하는데 전념하고 있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제재 완화는 비핵화 뒤에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매우 명확히 했으며 비핵화에 빠르게 도달할수록 더 빠르게 제재를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 한국과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하면서도 “한국은 미국의 승인 없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강 장관의 외교라인에 적신호까지 켜졌다. 강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강 장관과의 통화에서 남북군사합의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시했느냐’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질문에 “예,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이 (군사합의 내용에 대한) 충분한 브리핑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여러 질의가 있었다”며 “본인이 충분히 브리핑을 받지 못한 데 대해서 제가 아는 한도 안에서 질문이 많았다”고 소개했다.

특히 3차 남북정상회담 전 남북군사합의 관련해서 미국과의 이견 표출을 인정한 것으로 한미의 소통 부족이 현실로 드러났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이날 “한미 외교장관 통화 시 남북 군사합의서를 두고 폼페이오 장관이 격분해서 강 장관을 힐난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군사합의서에 대해 “미군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일 뿐 아니라 한국 측으로부터 사전에 자세한 설명과 협의가 없었던 것이라고 한다”고 소개했다.

다만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이 항의하면서 미국식 욕설을 했느냐’는 정 의원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외교부는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힐난, 격분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우리 정부는 남북군사회담 등 군사분야 합의서 체결을 위한 모든 과정에서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