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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콜, '프라이팬' 재활용 캠페인…1인당 최대 5개

수정 2019.05.15 09:27입력 2019.05.15 09:27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해피콜은 GS홈쇼핑과 공동으로 헌 프라이팬을 무상 수거하는 재활용 캠페인을 펼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오는 17일 GS홈쇼핑 방송을 통해 '다이아몬드 IH 더 시그니처 프라이팬 5종 세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홈쇼핑 주문 시에 헌 프라이팬 수거 유무를 선택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고객 1인당 최대 5개까지 헌 제품 수거 신청이 가능하다. 고객에게 발송한 새 제품의 포장박스를 그대로 활용해 고객의 헌 프라이팬을 수거할 예정이다. 손잡이와 본체를 분리한 후 재활용과 분리 수거를 할 계획이다.


김성권 해피콜 홈쇼핑사업본부장은 "프라이팬은 일반 가정에서 분리 수거하기 까다로운 제품 중 하나"라며 "이번 캠페인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좋은 조건에 구매하고 헌 프라이팬을 재활용 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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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전쟁이 시작된다" 카스처럼 vs 테슬라, 맥주시장 '왕좌의게임'
수정 2019.05.15 13:50입력 2019.05.15 10:20

테슬라, 신조어 생기면서 인기 고공행진…소맥 대명사 '카스처럼' 위협
테라 초기 성적표 '역대급 판매량'…공급 차질 '다음주 정상화 기대'
'라이트한 맛' 소비자들에게 통했다…가벼운 한잔·소맥용으로 '제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소맥 '카스처럼(카스+처음처럼)'이 제대로 된 경쟁상대를 만났다.


소맥의 독보적인 강자 카스처럼의 대항마는 '테슬라'. 테슬라는 하이트진로의 맥주 '테라'와 소주 '참이슬'을 붙여 만든 신조어다. 오비맥주의 맥주 '카스'와 롯데주류의 소주 '처음처럼'을 붙인 카스처럼은 소맥의 대명사다. 2012년 카스에 왕좌를 내준 이후 하이트진로는 '하이트'로 계속 재기를 노렸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하이트를 사용한 소맥 관련 신조어가 없다는 것 자체가 완벽한 패배를 의미했다.


하지만 최근 소맥 시장의 판세가 급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가 2년간 공을 들여 6년 만에 내놓은 새로운 맥주 브랜드 테라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다. 시장에서는 최근 몇년 새 나온 맥주 신제품 중 테라만큼 폭발적인 반응은 없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는 초기 성적표에서도 알 수 있다.


15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 3월21일 출시한 테라의 판매량은 50일만에 130만 상자를 기록했다. 첫 달 130만 상자 판매 기록은 맥주 신제품 중 한달 기준 최대 판매기록이다. 시장은 물론 하이트진로의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은 수준이다. '하이트', '맥스', '드라이피니시d' 등의 첫 달 판매량이 20만~30만 상자인 것과 비교하면 3~4배에 이른다.



수요가 몰리면서 공급 부족 현상까지 빚어졌다. 하이트진로는 14일 전국 주류도매사에 테라의 공급지연 및 조기 정상화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테라가 예상 수요를 크게 뛰어넘어 물량 공급에 차질이 발생했다"면서 "다음 주쯤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테라의 성공은 운에 의한 것일까. 아니면 치열한 전략에 의한 것일까. 업계 전문가들은 후자에 무게를 두고 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 사장이 5년째 지속되고 있는 맥주사업 적자(누적 적자액 900억원)를 끝내기 위해 모든 것을 걸었다는 비장한 각오를 밝힐 정도로 주력모델을 테라로 바꾸며 철저하게 맛과 마케팅으로 승부했다.


습관처럼 바꾸기 쉽지 않은 기호식품으로 불리는 술 시장에서 소비자들을 돌아세운 가장 큰 요인은 맛이다. 테라는 진한 에일맥주 일색인 수제맥주와 텁텁한 수입맥주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밍밍하고 라이트'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했다. 특유의 청량감으로 소폭으로 만들어먹기 딱 맞게 설계된 맥주라서 통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4캔 1만원' 행사로 수입맥주와 저렴한 발포주만을 구매한다는 박혁권(45) 씨는 "시음 행사를 통해 테라 맛을 처음 접해보고, 깔끔한 끝맛과 가벼운 목넘김이 좋아 구매를 하게 됐다"면서 "집에서 맥주 한 잔만 마시고 싶을 때나 소맥을 만들어 먹을 때 테라를 살 것"이라고 말했다.


마케팅도 한 몫했다. 1990년대 이후 국내 맥주 브랜드의 운명을 갈랐던 문구는 바로 '100% 천연암반수, 하이트'와 '소폭에는 카스, 카스처럼'이다. 하이트진로는 천연암반수 마케팅으로 카스를 잡았고, 이후 하이트는 카스처럼이라는 소폭 마케팅에 의해 왕좌를 빼앗겼다. 즉, 맥주 시장은 '물'과 '소폭' 두 프레임 마케팅에 의해 판세가 뒤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 사장이 맥주 신제품 테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하이트진로는 테라를 '청정라거'로 표현한다. "호주 골든트라이앵글 지역의 맥아만을 100% 사용하고, 발효 공정에서 자연 발생하는 리얼 탄산만을 100% 담아 라거 특유의 청량감을 강화했다"라는 게 소개 문구다.


1993년 당시 조선맥주 즉 지금의 하이트진로가 신제품 하이트를 출시했을 때 '지하 150m에서 끌어올린 천연 암반수'라는 광고 문구로 시선을 사로잡은 것과 똑같은 전략이다. 실제 하이트는 출시 3년 만인 1996년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다. 소맥 프레임을 들고 나온 '카스처럼'에 의해 무너진 것. 2000년대 후반부터 카스에 밀리기 시작하면서 1위를 내줬다.


하지만 테라는 '테슬라'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성공했다. 테라와 참이슬이 모두 하이트진로의 제품이어서 테슬라 작명을 회사측에서 자작했을 것이라는 설도 있지만 초기 안착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왔다.


서울 중구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장민수(58)씨는 "가게에서 소폭을 먹는 사람 대부분이 카스처럼을 찾았는데 최근엔 테슬라를 찾는 고객이 절반 가까이 된다"면서 "결국에는 맛이 좋아야 오래 사랑 받는데, 진하지 않은 맛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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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만 돌파 초읽기' 어벤져스 흥행에 웃음짓는 아우디
수정 2019.05.15 15:38입력 2019.05.15 11:57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어벤져스 시리즈 마지막 이야기 '어벤져스:엔드게임'이 역대급 흥행을 거두면서 영화 마케팅 협업을 시도한 아우디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15일 현재 '어벤져스:엔드게임'이 전 세계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25억달러(약 2조9687억원)에 달한다. 국내에서 1300만 관객 돌파가 초읽기에 돌입하는 등 영화에 대한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영화 속에 등장하는 슈퍼카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이번 영화에서 주인공 아이언맨이 애마로 선택한 자동차는 아우디 'e-트론 GT'다. 지난해 LA오토쇼에서 콘셉트카 형식으로 세계 최초로 공개된 아우디 e-트론 GT는 아우디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e-트론의 고성능 버전 스포츠카로, 최고 590마력의 출력을 자랑한다. 낮은 차체와 날렵한 이미지의 쿠페형 스포츠카로 2020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우디 e-트론 GT/ 사진=아우디

이번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인 캡틴 마블은 유럽에서 판매 중인 양산형 e-트론의 바이럴 영상 광고를 촬영했다. 광고 속 캡틴 마블은 직접 e-트론 전기차를 급속 충전한 뒤 운전하며 미래 전기차를 강조하는 아우디의 이미지를 보여줬다.

마블 세계관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영웅 그 자체로서의 인기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에 대한 상상이 더해져 흥미로운 캐릭터를 연출한다. 그동안 자동차 제조사들은 흥행에 성공한 마블 영화의 PPL(간접광고) 광고를 일찌감치 차량 홍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활용해왔다.


아우디 e-트론 바이럴 광고에 등장한 캡틴마블 모습/ 사진=아우디

특히 아우디는 2008년 아이언맨 1편 개봉 당시부터 마블 스튜디오와 협업을 시작해 홍보 효과를 누려왔다. 주인공 토니 스타크(아이언맨)는 1편에서 아우디의 스포츠카 'R8'을 타고 등장했고, 아이언맨2와 3 속편에서도 아우디의 R8 신형 모델을 연달아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현대자동차가 마블과의 협업을 시도하며 '앤트맨과 와스프'에 고성능 스포츠카인 벨로스터N을 등장시키기도 했으며 싼타페와 코나를 영화에 맞게 재가공해 전 세계 관객들에게 다양한 이미지를 선보였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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