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극단적 선택한 서울의료원 간호사…유서에 “직장 사람은 조문 안 왔으면”

수정 2019.01.11 10:35입력 2019.01.11 10:12
지난 5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의료원 간호사 A 씨가 직장 사람은 빈소를 오지 말라는 내용이 담긴 유서를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임주형 인턴기자] 지난 5일 스스로 생을 마감한 서울의료원 간호사 A 씨가 “직장 사람은 조문 오지 말라”는 내용이 담긴 글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와 유족은 A 씨가 직장 내 괴롭힘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전국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역지부 새서울의료원분회(노조)에 따르면 A 씨는 지난 5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울의료원은 7일 A 씨가 출근하지 않자 가족들에게 연락했다가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의 유서로 추정되는 글에는 “조문도 우리 병원 사람들은 안 왔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10일 “2019년 새해 초부터 서울의료원 노동자들은 동료 간호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라며 “주변 동료들과 유가족 말에 따르면 고인은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해 희생된 것으로 여겨진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의료원은 진상조사를 제대로 하기는커녕 고인의 사망을 의료원 내 노동자들에게도 숨기려 했다는 의혹이 있다”라고 덧붙이며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JTBC에 따르면 A 씨의 유족들 또한 A 씨가 평소 식사 한 끼도 제대로 먹지 못하거나 커피를 타다 혼나는 등 직장에서의 일로 괴로움을 토로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의료원은 A 씨의 죽음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문재인 대통령님, 개천서 용 만들자고요?”…20·30 뿔났다
수정 2019.01.11 10:35입력 2019.01.11 10:35

청년들 사회계층 이동 ‘부정적 인식’
사시 폐지 놓고 고시생들 분통
대졸자 3명 중 1명은 미취업
지난해 고용지표, 글로벌 금융위기 2009년 수준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미래의 희망을 만들면서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자”라고 말한 것을 두고, 청년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상 개천서 용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우리나라 청년 10명 중 6명은 개인이 능력을 쌓고 노력해도 자신의 세대에선 ‘개천에서 용이 나올 수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노력으로 ‘신분 상승’을 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지난 8일 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사회연구’ 최신호에 실린 ‘청년층의 주관적 계층의식과 계층이동 가능성 영향요인 변화 분석’에 따르면 청년들의 사회계층 이동성에 관한 부정적 인식은 지난 2017년 61.5%로, 2013년(46.8%)보다 14.7p 증가했다.

특히 경제활동에 참여 중인 청년들의 계층 이동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취업을 안 한 청년보다 20% 낮았다.

이는 통계청이 2013, 2017년 실시한 사회조사 결과 가운데 부모가 있는 청년 약 1만 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 이후 온라인에서는 이를 비판하는 반응이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자!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에게 할 말이 아니라고 봅니다.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 말이어야 합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더는 개천에서 용이 나오기 힘든, 계층 간 사다리가 부서진 현재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뜻인 걸 모르시나요”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사진=연합뉴스

◆ 고시생들 “노무현 전 대통령, 로스쿨 폐지했을 것”…조국 ‘기고문’ 반박도

이런 가운데 대표적인 신분상승의 기회로 여겨졌던 사법시험 폐지에 따른 불만도 터져나왔다.

지난해 10월 ‘사법시험존치를위한 고시생 모임’(사존모)은 기자회견을 통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률신문’을 통해 “로스쿨은 정치투쟁의 소재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한 기고문에 대해 반박했다.

당시 조 수석은 “과거 사법고시 제도가 운영되던 시절 단 5명만의 합격자를 배출한 해도 있었으니, 사시 합격은 가장 빨리 ‘용’이 되는 길이었다. 이렇게 극소수로 배출되던 ‘용’들 중 다수는 더 큰 ‘용’, 즉 정치권력이나 경제권력에 봉사하는 ‘법복귀족’의 역할을 하면서 자신의 지위와 부를 보장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존모’는 “사시 합격자 200명을 배출할 때까지는 사시를 합격하면 판검사 임용이 보장되었으므로 사시합격만으로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표현이 어느 정도 맞을지 모르나 사시합격생 1000명 시절에는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표현을 별로 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사존모’는 이어 “로스쿨 체제에서도 변호사시험 합격자를 1600명에서 500명 이하로 줄이면 로스쿨도 개천에서 용이 나는 제도로 인식될 것이다.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표현의 옳고 그름은 변론으로 하고, 그러한 표현은 사시냐 로스쿨이냐의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조 수석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현 제도 하에 놓였더라면 분명 이 길을 택하였을 것이다“라고 말 한 것에 대해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현 제도 하에 놓였더라면 고졸도 법조인인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달라며 투쟁하지 않았을까 싶다“면서 “또한 현재 돌아가고 있는 로스쿨을 보게 되었다면 ‘이건 내가 의도한 로스쿨이 아니다’며 당장 폐지를 주장했을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있는 청년들. 사진=연합뉴스

◆ 대졸자 3명 중 1명은 미취업…고용지표들 2009년 수준

한편 국내 대학(대학원 포함) 졸업생 3명 중 1명은 미취업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한 ‘2017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7년 전체 취업자는 33만7899명(66.2%)으로 전년(67.7%)보다 1.5%P 감소했다.

이는 전국 일반대학 및 일반대학원의 2017년 2월과 2016년 8월 졸업자를 대상으로 2017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취업, 진학 등 졸업 후 상황을 파악, 국민건강보험공단, 국세청, 고용노동부 등 공공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해 고등교육기관 졸업생 57만 4,009명 전수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2017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중 전체 취업자는 33만 7,899명으로 취업대상자 51만 55명의 66.2% 수준이며 전년 대비 1.5%P 감소했다. 수도권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은 67.5%, 비수도권 취업률은 65.4%로 2.1%P의 격차를 보였다.

지난해 고용지표들은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9년으로 되돌아갔다는 지적도 나온다.

통계청이 지난 9일 발표한 ‘2018년 12월 및 연간 고용 동향’을 보면 지난해 연평균 취업자는 2682만 2000명으로 전년보다 9만 7000명 늘었다.

이는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취업자가 전년보다 8만 7000명 줄어든 이후 9년 만의 최저치다.

지난해 취업자 수 증가는 2009년 이후 9년 만에 가장 적은 9만 7000명을 기록했다. 실업자는 3년째 100만 명으로 실업률은 3.8%, 2001년(4.0%) 이후 17년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지난해 1월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점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는 단기일 내에 해결하기 어렵지만,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줘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현대차,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23일 판매 시작…가격 2945만원
수정 2019.01.11 09:00입력 2019.01.11 09:00
현대차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23일 시판…국내 1700대 한정
가솔린 1.6터보 엔진·7단 DCT 조합 단일트림…가격 2945만원
차량 전시·타임 슬라이스 사진촬영 등 출시 기념 이벤트 예정

현대자동차는 11일 코나 아이어맨 에디션의 가격, 사양과 함께 오는 14일 처음으로 선보이는 디지털 영상을 공개했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23일부터 1700대 한정 판매를 시작한다.(사진=현대차 제공)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는 이달 23일부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아이언맨 에디션 판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전세계에서 7000대가 판매되며, 이 가운데 1700대가 국내에 배정됐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현대차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 마블과 2년여간 협업해 개발한 최초의 마블 캐릭터 적용 양산차다. 가솔린 1.6터보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조합한 단일트림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2945만원이다.

고객 선호도가 높은 첨단 안전 사양이 기본 적용됐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에는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차로 이탈방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이 탑재됐다. 스마트키, 천연가죽 시트, 도어 스팟 램프 등 내외장 곳곳에 아이언맨 전용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외장컬러는 무광 메탈릭 그레이(짙은 회색)으로, 1963년 마블코믹스 시리즈 중 하나인 '테일즈 오브 서스펜스'에 첫 등장한 아이언맨 오리지널 수트의 색상에서 영감을 받았다. 여기에 아이언맨 수트의 전용 레드 컬러를 개발해 포인트 컬러로 적용했다.

현대자동차는 11일 코나 아이어맨 에디션의 가격, 사양과 함께 오는 14일 처음으로 선보이는 디지털 영상을 공개했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23일부터 1700대 한정 판매를 시작한다.(사진=현대차 제공)

전면부는 마블로고가 새겨진 'V자 형태'의 후드 가니쉬 디자인에 아이언맨 마스크의 눈매를 닮은 주간주행등과 LED 헤드램프, 메탈릭 그레이 컬러의 그릴 등이 적용됐다. 측면부에는 전용 디자인을 적용한 1, 2열 도어 하단부와 사이드미러에 전용 레드 컬러를 담고 ▲아이언맨 마스크 엠블럼 ▲아이언맨 마스크 휠캡이 탑재된 18인치 투톤 휠 ▲아이언맨 마스크 도어 스팟 램프 등을 배치했다. 실내는 블랙 컬러를 기본으로 송풍구 등에 레드 컬러로 포인트를 줬다.

현대차는 국내 고객만을 대상으로 '커스텀 데칼 패키지(루프스킨, 사이드도어 로고)' 무상 장착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2017년 6월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의 쇼카 공개 이후 양산형 모델의 출시까지 기다려준 국내 고객들에게 보답하기 위한 감사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고객들의 기대와 관심에 1700대만의 특별함으로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의 출시 전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지난해 말 공개한 예고편 영상에 이어 위기 상황에 날아오는 토니 스타크의 아이언맨 수트가 된 듯한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이 등장하는 영상을 오는 14일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구매 고객 대상 특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구매 고객 모두에게 마블에서 특별 제작한 15만원 상당의 선물(마블 에디션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을 제공한다. 추첨을 통해 10명을 선정, 3박4일 홍콩 마블 익스피리언스 투어 패키지를 증정한다. 오는 18일부터 27일까지는 스타필드 코엑스 메가박스 앞 광장에서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차량 전시와 함께 타임 슬라이스 사진 촬영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자동으로 다음기사가 보여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