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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농도 초미세먼지 원인, 국내 요인이 더 컸다

수정 2018.11.08 17:12입력 2018.11.08 10:51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8일 오전 기자회견서 밝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는 7일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이 미세먼지에 싸여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최근 며칠새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발생한 것은 중국ㆍ북한 등 국외 요인보다 자동차ㆍ발전소 등 국내 요인에 의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8일 오전 서울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분석 결과를 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이달 3~4일 동북아시아 넓은 지역에 자리 잡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한반도 주변의 대기가 정체되면서 하루 평균 28~44ug/㎥로 높아지기 시작했다.

여기에 지난 5일 북서풍을 따라 중국 북동부의 대기오염 물질이 수도권으로 유입됐고, 6일엔 북한 지역으로부터 추가 오염 물질까지 흘러 들어 왔다. 이에 따라 6일 하루 동안 최고 103ug/㎥로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했다. 그러다 7일 저기압이 통과하면서 오전 1시 이후부터 비가 내렸고, 서풍이 동풍으로 바뀌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중국이나 북한 등에서 유입된 대기 오염 물질 즉 국외 요인 보다는 자동차, 발전소 등에서 뿜어내는 국내 발생 대기오염물질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원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초미세먼지의 주성분인 질산염(NO계열)과 황산염(SO계열)이 각각 3.4배, 3.3배나 증가했는데, 상대적으로 국내 요인인 질산염의 농도가 더 크게 늘어났다. 질산염 농도는 평상시 10.8ug/㎥ 수준인데, 이번 고농도 기간 동안 36.3ug/㎥까지 검출됐다. 반면 국외 요인인 황산염은 평상시 2.7ug/㎥에서 이번 기간 동안 9.0ug/㎥로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질산염은 대기 정체시 내부 요인 주 추적자, 즉 자동차ㆍ발전소 등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기 오염 물질이다. 반면 황산염은 장거리이동 주추적자, 즉 국외 유입 대기 오염 물질로 간주된다.

연구원 측은 "지난 1,3월 초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와는 달리 국내 대기 정체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한 상태에서 북풍 계열의 기류로 인한 국외의 영향을 받았다"며 "국내 대기 정체와 더불어 북한 등 외부 유입의 영향이 더해져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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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세먼지, 재난수준 대응"…클린디젤 정책 폐기 선언(상보)
수정 2018.11.08 15:00입력 2018.11.08 11:41
아시아경제DB=문호남 기자 munonam@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부가 민간 차량운행제한, 클린디젤 정책 폐기 등을 통해 2022년까지 미세먼지 감축 목표를 기존 30.5%에서 35.8%로 상향하겠다고 8일 밝혔다.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 대책'을 보고·발표했다.

내년 2월 15일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 그동안 수도권에 한정됐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지자체에 따라 차량운행 제한·배출시설 가동률 조정 등에 민간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재난 상황에 준하여 총력 대응하고, 공공부문이 선도해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원인물질을 줄이기 위해 클린디젤 정책을 공식 폐기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르면 내년부터 주차료·혼잡통행료가 감면 등 경유차 95만여대에 부여되던 인센티브가 폐지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이 선도해 경유차를 감축하기 위해 2030년까지 공공 경유차 제로화를 실시하고, 내년부터 소상공인 등이 노후 경유 트럭을 폐차하고 LPG 1t 트럭을 구매할 경우 조기폐차 보조금에 400만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선탄발전소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봄철 가동 중지(셧다운) 대상을 조정해 효과를 높이는 한편 상대적으로 관리가 미흡한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시설 개선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항만·도심 등 지역별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 대기질을 개선한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약을 체결해 항만 내 미세먼지 저감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현재 수도권에서 시행중인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대당 16만원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도 강화한다. 중국의 대기오염방지시설에 한국의 환경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는 한중 협력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반도 대기질 관리를 위해 향후 남북관계 여건에 따라 남북 공동 조사·연구 및 협력사업도 모색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추가로 더 줄여 나가기 위해 경유차 감축 로드맵, 석탄화력발전소 상한제약에 대한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기존 대책 강화와 신규 저감조치를 도입해 2022년까지 미세먼지 감축 목표를 종전 30.5%에서 35.8%까지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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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RM 뮤비에 출연한 모델 김우영, 5일 교통사고로 사망
수정 2018.11.08 11:06입력 2018.11.08 11:06
모델 김우영이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사진=김우영 SNS
모델 겸 타투이스트 김우영이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향년 26세.

8일 한 매체는 김우영이 지난 5일 오후 5시30분께 서울 마포대교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김우영 측은 "어떻게 교통사고가 난 것인지 경찰 조사 중이다. 김우영이 현장에서 많이 다쳤고 신촌 세브란스 병원으로 옮겨져 심폐소생술을 받았지만 안타깝게 됐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우영은 지난해 방탄소년단 RM과 미국 래퍼 왈레(Wale)의 컬래버레이션 곡 '체인지' 뮤직비디오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김우영은 지난달 열린 '2019 S/S 헤라 서울패션위크' 무대에 서는 등 최근까지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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