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송환법 시위에 직원 참여 책임" 홍콩 캐세이퍼시픽 CEO 결국 사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中, '본토행 비행 배제' 요구하며 압박

"송환법 시위에 직원 참여 책임" 홍콩 캐세이퍼시픽 CEO 결국 사임 (사진=EPA연합)
AD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홍콩 최대 항공사 캐세이퍼시픽항공의 루퍼트 호그 최고경영자(CEO)가 직원들의 '송환법' 시위 동참에 책임을 지고 결국 사임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캐세이퍼시픽은 16일(현지시간) 루퍼트 호그 CEO의 사임을 발표했다. 존 슬로사 캐세이퍼시픽 회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호그 CEO가 최근 사태와 관련, 회사 지도자로서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고 밝혔다.


앞서 케세이퍼시픽 직원 약 2000여명은 지난 5일 홍콩 송환법 시위대가 주도한 총파업에 동참, 그 여파로 항공기 수백편의 운항이 취소됐다. 이후 중국민용항공총국(CAAC)은 캐세이퍼시픽의 미흡한 대응으로 항공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았다면서, 시위에 참여하거나 지지를 표한 모든 직원을 중국 본토행 비행업무에서 배제하라고 명령했다.



이에 호그 CEO는 지난 12일 직원들에게 불법 시위에 참여하거나 지지하면 해고될 수 있다고 경고한 데 이어 14일에는 홍콩 정부를 강력하게 지지한다는 성명까지 발표했지만 결국 CEO직에서 내려오게 됐다. 한편, 케세이퍼시픽 측은 이날(16일) 성명을 통해 "일국양제(一國兩制ㆍ한 국가 두 체제) 원칙 아래 홍콩에 전적으로 헌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