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백악관, 논쟁 오간 기자에 '30일 출입정지'…당사자는 소송 예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백악관, 논쟁 오간 기자에 '30일 출입정지'…당사자는 소송 예고 지난 7월11일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서배스천 고르카 전 백악관 부보좌관이 플레이보이 출입기자인 브라이언 카렘에게 고성을 지르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미국 백악관이 성인잡지 플레이보이의 출입 기자이자 CNN 정치칼럼리스트인 브라이언 카렘에게 30일간의 출입정지 결정을 내렸다. 당사자는 소송을 낼 계획이다.


17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스테파니 그리샴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카렘에게 이 같은 최종결정이 담긴 서한을 보냈다. 이 조치는 즉시 발효돼 다음 달 14일까지 적용된다.


이는 지난 달 카렘이 백악관측과 논쟁을 주고받으며 마찰을 빚은 여파로 해석되고 있다.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인구조사에서 시민권 보유 여부를 묻는 항목을 추가하기 위한 소송을 철회하겠다고 밝힌 후 건물로 들어가자, 카렘은 질문을 받겠냐고 소리쳤다. 이에 서배스천 고르카 전 백악관 부보좌관이 "당신은 기자가 아니다"라며 "날라리"라고 말했고, 이후 진행된 행사에서도 고르카 전 부보좌관과 카렘은 말다툼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샴 대변인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는 건 카렘과 다른 언론인들이 백악관 행사를 방해하는 것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반면 카렘측 변호사는 성명을 내고 "언론의 자유를 보호하는 수정헌법 제1조 위반"이라고 소송방침을 밝혔다.



더 힐은 "백악관이 기자의 출입을 정지하거나 취소함으로써 화제가 된 두 번째 사례"라며 지난해 11월 CNN의 백악관 출입기자인 짐 아코스타가 트럼프 대통령과 설전 이후 출입을 정지당해 소송을 냈던 사실을 언급했다. 법원은 이를 해제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