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 사형 안 하잖나, 잠시 자유 달라" 가족 살해한 40대 최후 진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광명 세 모자 살인사건’ 피고인 "제 잘못"
혐의 인정하면서도 '자유' 요구 논란

평소 자신을 무시한다며 아내와 10대 두 아들을 잔혹하게 살해한 40대 가장 A씨가 최후 진술에서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우리나라는 사형 집행은 안 하지 않냐”라며 “잠시나마 자유를 달라”고 요구했다.


"한국 사형 안 하잖나, 잠시 자유 달라" 가족 살해한 40대 최후 진술 지난해 10월 법원에 들어서는 광명 세 모자 살해 A씨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수원지법 안산지원 형사2부(남천규 부장판사)는 지난 31일 A씨(46)에 대한 결심 공판을 진행했다. A씨는 지난해 10월 25일 주거지인 경기 광명시 한 아파트에서 아내(당시 42세)와 두 아들(당시 15세·10세)을 미리 준비한 둔기와 흉기로 숨지게 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A씨는 아내와 아들들이 평소 자신을 무시하며 대든다고 생각해 끔찍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피고인은 (사건 당일) 자식들에게 ‘앞으로 잘 지내자’면서 좋은 아버지가 되려는 듯 안심시키고 아내를 나가게 하는 등 범행을 유리하게 만들었다”며 “현장에 자기가 없는 것처럼 꾸미기 위해 CCTV 없는 계단으로 올라가는 등 치밀함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고인의 잔혹한 범행으로 아내는 사랑하는 두 자녀가 아버지에게 살해당하는 걸 목격하며 눈을 감을 수밖에 없었다”며 “두 아들은 영문도 모른 채 아버지에게 살해당해 꽃다운 나이에 안타깝게 생을 마감했다”고 사형을 구형한 이유를 설명했다.


검찰은 또 “A씨가 범행을 자백하고 있으나 다중인격장애와 기억상실을 앓고 있다는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을 하는 점을 보면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잠시나마 자유를 달라"

이에 A씨 측 변호인은 “기억상실과 다중인격을 이야기한 건 심신미약이나 감형을 위한 주장이 아닌 본인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말한 것”이라며 “피해자와 유족에게 감히 사과한다는 말을 드리기도 송구하나, 반성하고 있고 무거운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 본인 잘못에 응당 처벌받을 것을 마음먹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날 최후 진술에서 A씨는 “모든 일은 제 잘못으로 벌어진 일”이라며 “죄를 변호할 생각이 없고 재판 결과가 무엇이 나오든 모두 받아들일 생각”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저에게 잠시나마 자유를 주셨으면 좋겠다”며 “저에게는 삶이 더 이상 의미 없는 상황인데, 사형이라고 해도 우리나라는 사형 (집행을) 안 하지 않나. 부디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A씨는 구속 전 기자들에게 “저는 8년 전 기억을 잃었고 이번에 코로나에 걸려 기억을 찾았다”는 알 수 없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지난 8년간 어떤 일이 있었는지 나름대로 조사해봤는데 어머니는 버려졌고 저는 ATM 기계처럼 일만 시켜 울화가 찼다”며 피해자에게 책임을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A씨는 조사 과정에서도 ‘8년 전 기억을 상실했다’거나 다중인격장애 등을 주장했으나, 대검 통합심리분석 결과 해당 진술은 모두 거짓으로 판명됐다.



A씨의 선고는 오는 4월 28일이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