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해외로 뻗는 K유통]"신규 출점 본격화"…면세점, 해외서도 엔데믹 기지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주요 해외점 순차 재오픈+해외 신규점 출점
롯데免, 신규 출점 683일 만에 재개, 호주 시드니 시내점 오픈
해외점 매출 전년 동기比 240% 신장…올 해외점 매출 2500억 목표
신라免 창이, 마카오, 홍콩 공항점…하반기 운영 확대·매출 상승 기대
코로나 이후 바뀐 업황에 中 위기감…해외 등 사업 다각화 필수 한 목소리

[해외로 뻗는 K유통]"신규 출점 본격화"…면세점, 해외서도 엔데믹 기지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던 면세업계가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를 맞아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다. 여행객 발길이 끊기며 문을 닫았던 주요 해외점을 순차적으로 재오픈해 일상을 되찾은 고객 맞이에 나섰고, 약 700일 만에 처음으로 해외 신규점을 출점하면서 신규 고객 확보에도 힘을 싣고 있다.


20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해외 주요 공항의 운영이 속속 재개되면서 국내 면세업계의 해외점 운영도 활기를 띠고 있다. 코로나19 영향 한 가운데 있던 지난해 기저효과를 감안해도, 올들어 확실히 바뀐 분위기가 감지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올해 해외점 관련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곳은 롯데면세점이다. 현재 롯데면세점의 해외점은 총 12개점이다. 2013년 미국 괌 공항점을 시작으로 일본 간사이공항, 도쿄긴자, 베트남 다낭공항, 나트랑깜란공항, 하노이공항, 호주 브리즈번공항, 다윈공항, 맵러른시내, 뉴질랜드 웰링턴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2020년 6월 창이공항점 개점 이후 멈추다시피 했던 신규 출점을 683일 만에 재개, 호주 시드니 시내점을 오픈했다. 이들 대부분이 엔데믹 바람을 타고 부분 및 정상 영업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올들어 지난 14일까지 롯데면세점 해외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0% 신장했다. 특히 싱가포르 매출은 전년 대비 450% 급증했다. 호주는 최근 한 달 간 출입국한 승객이 지난해보다 10배 가량 증가했다. 베트남 역시 입국자 자가격리 해제와 함께 7~8월 전세기 노선을 본격 운영할 예정이어서 매출 회복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이다. 관광객 수요 회복에 따라 코로나19로 연기됐던 롯데면세점 다낭 시내점의 오픈도 올 하반기 이뤄질 전망이다. 이 같은 회복으로 롯데면세점은 올해 해외점 매출 25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엔 하노이 시내점을 오픈을 계획하는 등 해외 사업 규모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라면세점은 창이, 마카오, 홍콩 공항점을 운영 중이다. 현재 해외 면세점은 국가별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각 정부 및 공항공사 운영 계획 따라 오픈 여부가 갈리는데, 창이 공항점은 점진적 운영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신라면세점은 최근 창이공항점 1·3터미널 운영을 재개, 코로나19 이후 해외점 운영을 본격화했다. 싱가포르에선 지난달 기준 50% 이상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출국객 증가로 매장 재개가 속속 이뤄지고 있는 데다, 셧다운 중인 창이공항 4터미널도 오는 9월부터 항공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어서 하반기 매출은 더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다. 중국 영향이 큰 마카오, 홍콩 공항점은 중국의 코로나 상황으로 항공편 시간에 맞춰 탄력 운영 중이다.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중국 하이난성 하이요우면세점과 양국 면세점 운영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하이난에 합작사를 설립하고 상품 소싱, 시장 개발, 인적자원 교류, 상품 공동개발 등 운영 전반에 대해 상호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롯데·신라면세점을 제외한 국내 면세점들 역시 엔데믹 시대를 맞아 전열을 가다듬고 해외점을 포함한 사업 다각화를 여러 방면에서 검토, 성장 기회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면세업계가 계속해서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리는 것은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 면세점의 급성장에서 온 위기감과, 코로나 전후로 바뀐 업황 등 때문이다. 2011년부터 하이난을 내국인 면세 특구로 지정하고 육성한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이후 하이난을 방문한 내국인이 본토 복귀 후 180일간 온라인으로 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폈다. 하이난에서의 연간 1인당 면세 쇼핑 한도 역시 3만위안(약 579만원)에서 10만위안(약 1929만원)으로 늘렸고, 쇼핑 횟수 제한도 없앴다. 이 같은 영향으로 중국 국영기업 중국면세품그룹(CDFG)은 2020년 전 세계 면세점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도 하이난성 면세점의 전체 매출액은 2020년보다 83% 증가했다.



반면 국내 면세점 매출은 2019년 24조8586억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후 2020년 전년 대비 반토막 난 15조5042억원을 나타냈다. 지난해 17조8333억원으로 소폭 회복됐으나 코로나의 그늘이 완전히 사라진다 해도 예전의 경쟁력을 이어갈지는 미지수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생존에 대한 위기감까지 겪은 상황에서 엔데믹 이후엔 지속 가능성을 위한 고객 다각화에 더욱 힘을 줄 것"이라며 "해외 사업 확대는 이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