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니, 신종 코로나 확진자 '0' 발표에…전문가들 "못 믿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의심환자만 19명, 주변국 싱가포르 확진 13명, 말레이 8명과 대조
700만 거주 중국인 이동파악 검증 의문, '친중' 정부 발표에 의구심
싱가포르 의무휴가·휴교령 발령…어길 땐 최고 874만원 벌금

[아시아경제 자카르타 최수진 객원기자, 싱가포르 서주미 객원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 확산에 동남아시아도 비상이 걸렸다. 인도네시아는 확진자 '0'명이라는 정부 발표에도 못 믿겠다는 분위기가 강하고, 싱가포르에서는 검역당국의 지시를 어겼을 경우 최고 1만싱가포르달러(약 874만원)의 벌금을 부과키로 했다.


인니, 신종 코로나 확진자 '0' 발표에…전문가들 "못 믿겠다"
AD

3일 인도네시아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는 아직까지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현재까지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의 확진자가 0명이라고 밝혔다. 다만 의심환자가 19명으로, 이들에 대해서는 격리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앞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2일 중국 후베이성의 자국민 238명을 항공편으로 귀환시켰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발표에 전문가들은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현재 700만명의 중국인들이 살고 있지만 춘제를 전후로 중국을 오갔을 중국 여행객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진단 시스템이 작동됐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바이러스가 발발한 이후 오히려 골든타임을 놓치고 시간을 허비해 감염 확진자가 0명이라는 결과가 나온 것 아니냐는 비난도 나온다. 주변국인 싱가포르에서 13명, 말레이시아에서 8명의 확진자가 나온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정부의 친중 성향은 정부 발표 신뢰를 더욱 의심케 한다. 아구스 수파만토 무역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가 인도네시아와 중국 간 무역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다면서 비즈니스 교류 역시 특별한 제한 없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구스 장관은 중국에 대한 수입제한이 자국 내 수입업자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만큼, 인도네시아 최대 수입국에 대한 제재는 불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445억달러어치를 수입했는데, 이는 인도네시아 석유가스를 제외한 전체 수입액의 30%를 차지했다. 또 인도네시아 경제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도 무시하기 어렵다. 지난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전체 관광객은 전년 대비 3.55% 증가한 1492만명을 기록했는데, 이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은 190만명으로 전체 방문객의 13%를 차지했다. 관광수익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국민총생산(GNP)의 4%에 달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다만 오는 8일 예정된 발리의 '킨타마니축제'를 무기한 연장한 상태다. 킨타마니 축제는 발리 왕인 자야판구스와 중국인 공주 강칭위의 전설적인 사랑을 기리는 발리의 대표 축제로, 매년 120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모여든다. 대신 중국인 관광이 제한된 상황에서 유럽과 호주 관광객 유치로 방향을 전환할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 진원지인 중국을 제외하고 일본(20명), 태국(19명) 다음으로 확진자가 많은 싱가포르는 휴가와 휴교령을 잇달아 발령한 상태다. 우한시가 봉쇄되기 전 싱가포르로 입국한 중국인은 1만명, 지난달 중순까지 중국에서 돌아온 싱가포르 초중고 학생들도 800여명에 이를 정도다.


싱가포르 정부에서는 최대 14일의 의무휴가와 함께 학생들이 등교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검역당국의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을 경우 최고 1만싱가포르달러의 벌금과 최대 6개월의 징역형에 처해진다. 싱가포르에서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 창궐 당시 238명이 감염되고 33명이 사망한 전례가 있어 이런 사안에 더욱 민감하다.


현재 2차 감염자는 발견되지 않고 있지만 춘제 연휴 이후 복귀를 앞두고 있는 중국 국적의 취업비자 보유자들이 입국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현재 싱가포르로 돌아오지 않은 중국인 근로자는 약 3만명에 달한다.


앞서 싱가포르 보건당국은 중국에서 오는 항공기 승객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었던 발열 검사를 싱가포르에 착륙하는 모든 항공기로 확대했다. 이와 함께 후베이성에서 발급된 여권을 소지한 중국인에 대한 입국거부에 이어 싱가포르 영주권, 혹은 장기비자 소유자를 제외한 중국여권 소유자의 입국을 전면 중단했다.



싱가포르 정부에서는 신종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소비자 심리 위축 및 기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에 따라 재산세 환급, 비숙련 외국인 고용 부담금 감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를 틈탄 가짜뉴스에 대처하기 위해 온라인상 허위정보조작 방지법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인터넷을 통해 이번 신종 코로나와 관련 없는 동영상이나 정보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마스크나 손세정제등 신종 코로나에 대비한 상품들은 이미 품귀현상을 겪고 있으며 이런 불안심리를 틈타 폭리를 취하려는 업자들에 당국이 제재에 나서는 등 크고 작은 혼란들이 이어지고 있다




자카르타 최수진 객원기자 nyonyachoi@asiae.co.kr
싱가포르 서주미 객원기자 sor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