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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100일]'3등의 반란' LGU+ "점유율 30% 넘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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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직원 역량 전사적 결집...."5:3:2, 구도 깨져", 점유율 30% 넘겨 2등 따라잡겠다

[5G 100일]'3등의 반란' LGU+ "점유율 30% 넘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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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5G 상용화 100일을 맞아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의 점유율이 29%를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5G를 맞아 LTE 시대의 5:3:2 판도가 깨지고 4:3:3 점유율 구도가 굳어지는 가운데, LG유플러스는 점유율 30%의 벽을 넘겠다는 각오다.


◆ 점유율 30% 육박 '3등의 반란'

10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6월말 기준 LG유플러스의 시장 점유율은 29%를 넘어섰다. 시장구도 변화 현상은 5G 시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5G 스마트폰이 출시된 4월부터 6월말까지 3개월 동안 번호이동 시장 신규 가입자 점유율 역시 LG유플러스가 약 31%(MVNO 제외)를 차지했다.


이 같은 선전은 U+AR, U+VR, U+프로야구, U+골프, U+아이돌Live, U+게임 등 6대 서비스를 기반으로, 코엑스, 강남역, 하남 스타필드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대형 팝업스토어를 설치하여 고객들이 5G를 가입 전에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체험기회를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LG유플러스는 보고 있다. 실제로 4월부터 운영 중인 5G 체험존에는 150만명 이상이 방문하며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5G 기지국 구축과 함께 ‘EN-DC’, ‘빔포밍’, ‘MU-MIMO’ 등 3대 핵심 기술을 네트워크에 적용, 속도와 품질의 차별화에 성공한 것이 이 같은 변화를 이끌어 낸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5G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4월 초 마곡사옥에 오픈한 ‘U+5G 이노베이션 랩’은 개소 후 3개월 동안 300여개가 넘는 기업들이 이용했다.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5G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LG유플러스는 타사보다 한발 앞서 국내외 유수의 시장선도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가입점유율 30% 넘겨 시장 주도할 것

5G 가입자는 상용화 69일만인 지난 6월 10일 100만 가입자를 돌파하는 등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되면서 연내 3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5G 가입자 누적 점유율을 30% 이상 확보하겠다는 목표 아래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3대 핵심 가치로 5G 시장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네트워크는 서울, 수도권과 전국 85개시 지역 중심으로 연내 8만개의 5G 기지국을 구축한다. 특히 하반기부터는 인빌딩 구축을 본격화한다. 대형 빌딩과 지하철 환승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5G 광중계기를 설치하고, 5G 전파가 도달하기 어려운 중소형 건물, 지하 주차장, 가정집, 소호(SOHO) 등에도 5G 초소형 중계기를 설치하여 5G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하여 커버리지 측면에서 가장 앞서 나갈 계획이다.


또한 5G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4월 서울 수도권 네트워크에 우선 적용한 ‘EN-DC’, ‘빔포밍’, ‘MU-MIMO’ 등의 핵심 기술을 하반기 전국 망으로 확대 적용하여 속도 등의 품질 측면에서도 우위를 지속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압도적으로 우세한 5G 서비스와 콘텐츠 분야에서는 구글(VR), 엔비디아(게임) 등 글로벌 최고 파트너들과의 제휴하여 클라우드 VR게임과 같은 차별적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가입자 유치 전사적으로 할 것

하반기에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요금제, 단말 구매혜택 측면에서 차별화된 강점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 중심으로 소구하여 5G 마케팅을 지속 주도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전사 임직원들이 역량을 결집하여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결과 5G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5G를 발판삼아 정체된 통신시장의 판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U+프로야구, U+골프, 아이돌Live 등 자체 제공하고 있는 스포츠/공연 중계 서비스는 5G 기술을 접목해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신규 콘텐츠도 대폭 보강한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하반기 출시될 5G 스마트폰 특징과 연계하여 기존 서비스들을 맞춤형으로 최적화하여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AR, VR 등 현재 제공 중인 9000여편의 U+5G 전용 콘텐츠를 연말까지 1만 5000편 이상으로 확대하여 콘텐츠 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5G B2B 분야에서는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하는 스마트 스테이션을 비롯해 스마트 팩토리, 드론, 자율주행 사업을 지속 강화시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케팅은 상반기 LG유플러스만의 ‘일상 속 5G 콘텐츠’를 소재로 진행한 찾아가는 마케팅이 ‘U+5G’에 대한 호감과 기대감을 끌어올리는데 큰 효과를 거뒀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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