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호주 산불에 피해입은 가축 수천마리…"질병 확산 가능성도, 사체 처리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호주 대형 산불, 지난해 9월부터 4개월째
야생동물 비롯해 가축 수천마리 숨져
수자원부 장관 "동·식물로 질병 확산 가능성 있어"

호주 산불에 피해입은 가축 수천마리…"질병 확산 가능성도, 사체 처리해야" 호주서 발생한 산불 피해로 사망한 가축/사진=영국 데일리메일 캡처
AD


[아시아경제 김가연 기자] 지난해 9월 호주 남동부서 발생한 화재가 4개월째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화재 피해로 사망한 가축의 사체를 처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체를 처리하지 않을 경우 질병이 확산돼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6일(이하 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산불로 양과 소 등 수천 마리 이상의 가축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산된다. 매체는 가축의 피해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리틀프라우드 수 자원부 장관은 가축의 사체를 처분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리틀프라우드 장관은 "동·식물로 질병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를 막기 위해 주 정부 기관과 협력해 선제 조치를 취하려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화재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토착종에 대해서도 어떻게 복구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브리짓 맥켄지 농업부 장관은 화재에 부상을 입은 가축을 진단하고 안락사시킬 수 있도록 산불이 거쳐간 주에 수의사 100여 명을 파견했다.


맥켄지 장관은 열 스트레스, 연기 흡입 등으로 야생 동물과 가축의 피해가 늘어나면서 전국 가축 떼가 황폐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체를 적절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현장에 일주일 내에 도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호주 산불에 피해입은 가축 수천마리…"질병 확산 가능성도, 사체 처리해야" 호주서 발생한 산불에 사망한 가축/사진=영국 데일리메일 캡처


한편 지난 5일 현재 매체들에 따르면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산불방재청은 주 전역에서 200건 이상의 화재가 발생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4일 시드니 기온은 섭씨 50도까지 치솟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화재로 20만 채 이상 가구가 피해를 입었으며, 2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밖에도 코알라와 캥거루, 앵무새를 비롯한 수천 마리 이상의 야생동물들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들은 시드니와 멜버른 등 동부 지역에 폭우가 쏟아져 산불이 잠시 주춤했다고 전했다.


다만 현지 소방당국은 오는 10일까지 기온이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다. 소방당국은 빅토리아주와 뉴사우스웨일스주의 불이 만나 더 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뉴사우스웨일스주 총리는 "현재 상황에서 안주할 수 없다"며 "피해 복구 방안을 논의해야 하며, 거주지를 잃은 국민들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가연 기자 katekim22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