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진중권 "유시민·최성해 통화는 '회유'"…진보, 조국으로 분열 하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진중권 "유 이사장 최성해 통화는 '취재' 아닌 '회유'"
유시민 "봉사활동 등 사실관계를 여쭤본 것" 해명
유시민-최성해 통화 '외압 의혹' 다시 수면위로

진중권 "유시민·최성해 통화는 '회유'"…진보, 조국으로 분열 하나 진중권 동양대 교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지난 9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의혹과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것을 두고 '취재가 아닌 회유'라고 견해를 밝혔다.


당시 유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저도 유튜브 언론인이라 사실관계에 관한 취재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진 교수가 이는 '취재'가 아닌 '회유'라고 해석하면서 최 총장을 둘러싼 여권 인사인 유 이사장의 '외압 의혹'이 다시 수면위로 올라올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진 교수는 자신의 해석에 대해 '주관적 해석'이라고 전제했다.


진 교수는 22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앞서 올린 글에 대해) 컴플레인이 들어왔는데, 유시민 씨가 최 총장과 했던 통화를 '취재'라고 주장한 '사실'이 존재한다"는 글을 올렸다.


이어 "다만 그 사실을 유시민 씨와 최 총장이 서로 달리 이해하는 듯하다"며 "이것이 '해석'이 갖는 전형적인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두 견해 중에서 저는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보아 문제의 통화는 '회유'로 해석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다고 판단한다"며 "이는 물론 저의 주관적 해석이니 오해 없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진중권 "유시민·최성해 통화는 '회유'"…진보, 조국으로 분열 하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9월5일 조 전 장관 후보자 딸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과 관련, 사실관계 확인 차원에서 전날(4일)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전화 통화를 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이른바 '외압 의혹'이 불거지자 유 이사장은 "동앙대에서 (조 씨에게) 나간 것이 총장상인지 표창인지, 기록이 남아있는지, 봉사활동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사실관계를 여쭤본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취지의 제안을 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성해) 총장이 부도덕하다고 표창장이 진짜로 둔갑하는 것은 아니다"며 "객관적 사실은 K교수와 정경심 교수를 통한 총장의 청탁은 실패로 돌아갔고, 표창장과 관련한 조국·정경심의 청탁, 유시민·김두관의 '취재' 혹은 '확인'을 빙자한 회유 또한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교수는 또 "총장이 부도덕하다고 표창장이 진짜로 둔갑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표창장이 위조됐다고 말하는 이들의 뒤를 캐서 부도덕한 인간으로 만들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저쪽은 최성해 총장을 믿지 못할 사람으로 만들어 그의 발언의 신빙성을 떨어뜨리겠다는 속셈인 모양인데, 백번 양보해 총장이 거절당한 청탁의 앙갚음을 하려 했거나 야당의 부추김을 받은 것이 사실이라 가정하더라도, 진실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진 교수는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사직서를 올리며 '오늘 마지막 수업을 마치고 미리 써놓았던 사직서를 냈다'고 적었다. 사직서 공개 이유에 대해서는 '내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나. 이젠 자유다!'는 글을 남겼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