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외교부 "아베 주장 결코 수용 못해…경제보복 즉각 철회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베 "한국, 약속 지키라" 주장에 반박
외교부 "지속적으로 대화 촉구해나갈 것"

외교부 "아베 주장 결코 수용 못해…경제보복 즉각 철회를"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차 방중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2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에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한 데 대해 외교부는 "그런 주장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27일 반박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야말로 WTO(세계무역기구) (규정)에 위배되고 자국이 또 의장국을 하면서 채택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선언문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본이 부당한 경제보복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26일(현지시간)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폐막한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한일관계 약화와 관련한 질문에 "나는 (한국에) 국가 간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방안을 예정대로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외교부는 일본측에 지속적으로 대화를 촉구해나갈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서 일측 수출규제 조치는 부당하고, 조속한 철회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그렇게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도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일본측과 계속 대화하겠다는 입장"이라면서 "앞으로도 대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경산상)은 이날 수출 관리상의 우대 대상인 '그룹A'(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을 28일부터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와 관련해, 미국측에서 잇따라 우려의 메시지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외교부는 미국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이 처한 상황, 한국이 국익을 위해 취할 수 있는 결정 등에 대해 미국측에 설명하고 계속 소통해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소통은 주말과 평일, 시간대를 가리지 않고 각 급에서 이뤄지고 있다"면서 "미국이 현재 표명하는 우려에 대해서도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서 정부가 다른 안을 제시할 가능성은 없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 당국자는 "여러가지 부분에서 협의를 하고 지혜를 모아가는 과정에서 조금씩 변화되는 방안이 도출될 수는 있다"면서도 "한국이 일본측에 제시한 안은 하나였다"고 강조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