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일관계 악화에…日 아베 내각 지지율 5%포인트 상승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일관계 악화에…日 아베 내각 지지율 5%포인트 상승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한일 관계 악화가 장기화 하는 가운데 아베 신조 일본 내각의 지지율이 전월대비 5%포인트 상승했다고 26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것에 대해서는 일본 국민 65%가 지지한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23~25일 18세 이상 유권자 10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8%를 기록, 지난달 22~23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53%)보다 올랐다.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비지지율)은 36%에서 30%로 낮아졌다.


아베 정권의 지지율이 상승한 이유로는 한일 갈등이 심화한 것이 동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책 분야 별로는 아베 정권의 외교·안보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답변이 54%로, 지난달 4~5일 조사 때의 47%보다 7%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65%가 '지지한다'고 답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23%)을 압도했다.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83%가 '이해할 수 없다'고 답했다.


다만 응답자의 72%는 '한일 양국이 안보 면에서 연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으며, '안보 면에서 연대할 필요가 없다'는 답변은 19%에 그쳤다.


'한국이 (일본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주장을 하는 한 관계 개선하지 않아도 어쩔 수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64%였다. 이는 지난 2월 조사 당시 보다는 8%포인트 낮아진 수준이다. '일본이 한국에 (양보해) 다가갈 필요가 있다'는 응답은 29% 뿐이었다.



한편, 집권 자민당의 정당 지지율은 41%로 직전 조사 때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지난달 참의원 선거에서 선전한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지지율은 5%포인트 올라간 12%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