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암살 배후설 일축…"정의 볼 수 있을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자말 카슈끄지 암살을 지시했을 것이라는 세간의 의혹을 일축했다. 빈살만 왕세자는 공개적으로 카슈끄지 피살을 규탄하는 동시에, 터키와 수사 공조를 강조하고 나섰다.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암살 배후설 일축…"정의 볼 수 있을 것"
AD

24일(현지시간) 빈살만 왕세자는 사우디 리야드에서 진행중인 미래투자이니셔티브(FII) 패널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번 사건은 모든 사우디인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일로, 정당화될 수 없는 극악무도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사우디와 터키 사이에 균열을 내고자 고통스러운 상황을 이용하려는 세력이 있다"면서 "살만 사우디 국왕과 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있는 한 세력이 뜻하는 대로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빈살만 왕세자는 "결국 정의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빈살만 왕세자는 그동안 언론 인터뷰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 등을 통해 카슈끄지 사건과 무관함을 주장했었다. 하지만 공개석상에서 관련 의혹을 부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빈살만 왕세자는 패널회의에 들어가기 전에 에르도안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슈끄지 사건 이후 빈살만 왕세자가 에르도안 대통령과 통화를 한 것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터키 언론들은 빈살만 왕세자의 지시로 이번 통화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사우디와 터키는 카슈끄지의 죽음과 관련해 상반된 주장을 내놓고 있다. 당초 카슈끄지 피살 의혹을 부인했던 사우디는 최근 살해 사실은 인정했지만 다툼 끝에 우발적으로 피살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터키는 사우디가 카슈끄지 살해를 계획했다고 봤다.


빈살만 왕세자와 에르도안 대통령과의 구체적인 통화 내용 등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양측은 카슈끄지 피살 수사와 관련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한편 일각에서 거론되어 왔던 빈살만 왕세자 교체설도 사우디에서 힘을 얻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카슈끄지와 가까웠던 것으로 알려진 투르키 알 파이살 사우디 왕자는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이그나티오스와 인터뷰에서 "왕위 계승 서열에 변화가 있을 거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못됐다"고 언급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