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자수첩]"바보야, 문제는 과학기술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과학기술이 국가와 민족의 운명을 좌우하고 있다. 대전환의 시대, 절체절명의 시기다. 4차산업 혁명이 본격화되면서 메타버스,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등이 바꾸고 있는 산업 판도는 어지러울 정도다. 기술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탄소 중립 기술 개발도 절실하다. 우리나라는 2년전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사태도 겪지 않았나. 경제는 물론 외교·안보 등 국가의 생존이 과학기술에 달렸다.


미국 등 주요국가들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이유다. 우리나라도 마침 20대 대통령 선거다. 미래를 위한 과학기술의 비전과 대안을 마련할 때다. 그런데 분위기가 요상하다. 대선 후보들이 구태의연하고 미적지근하다. ‘과학기술부총리제’ 신설 등 듣기 좋은 공약을 내세우지만 진심이 느껴지지 않는다. 최근 카이스트(KAIST) 등 20개 과학기술단체들이 주최한 대선후보 초청 과학기술정책 토론회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등 주요 정당 후보들은 불참하거나 대리 참석시켰다. 20일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의 토론회는 ‘시간상 문제’로 1부 패널토론이 취소되는 등 파행됐다.


여야할 것 없이 ‘과학기술’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행태도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측은 난데없이 ‘무속인’의 캠프 참여로 구설수에 올랐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동양철학자인 도올 김용옥씨에게서 ‘하늘이 내린 후보’라는 칭찬을 받았다고 자랑하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삼고초려’끝에 베이징대 도가 철학 박사인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고 홍보한다. 그런데 정작 과학기술 전문가가 각 선대본에서 중용됐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



국토·자원·인구가 국력을 좌우하던 때가 지나고 과학기술 시대가 온 것은 한국에게 ‘천재일우’의 기회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을 국정 운영의 중심축에 놓아야 한다. 그리고 ‘사람’을 키워야 한다. 미국은 과학기술자에게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비자를 내주며 전세계의 인재를 긁어 모으고 있다. 지금이라도 각 대선 후보들은 산적한 과학기술계 현안과 비전을 놓고 진정성 있게 소통해야 한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