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글로벌 휩쓰는 'R의 공포'…잭슨홀표 새 경기부양책 나올까(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글로벌 휩쓰는 'R의 공포'…잭슨홀표 새 경기부양책 나올까(종합)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경기 침체(Recession) 가능성에 선을 그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눈길이 '잭슨홀'로 쏠리고 있다. 오는 22일(현지시간)부터 미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개최되는 경제 정책 심포지엄 '잭슨홀 미팅'은 글로벌 금융 위기 직후 벤 버냉키 당시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양적완화' 선언을 한 무대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금융 위기 직후 전 세계를 놀라게 한 버냉키 전 의장처럼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도 제롬 파월 Fed 의장의 잭슨홀 선언이 이뤄질지에 눈길이 쏠린다. 파월 의장은 오는 23일 연설을 통해 Fed의 다음 행보를 시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기준금리 인하 당시 "본격적인 완화 사이클 진입은 아니다"고 선을 그은 파월 의장이 최근 경기 침체 신호로 평가받는 장ㆍ단기 국채 금리 역전 현상에도 동일한 메시지를 이어갈지가 관건이다.


장ㆍ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확인된 지난주 미국 30년물 금리는 사상 처음으로 2% 선이 붕괴했다. 이 같은 국채 랠리가 이어지며 전 세계에서 마이너스 금리에 거래되는 채권 규모가 16조달러대를 돌파했다. 이 가운데 '통화 정책의 도전'을 주제로 개최되는 잭슨홀 미팅은 워싱턴 컨센서스를 앞서는 잭슨홀 컨센서스를 확인할 수 있는 이상적 무대인 셈이다.


FT는 "금융시장의 경고 신호는 글로벌 경제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는 압력을 가중하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새 경기 부양책을 기대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피치는 "이미 각국 중앙은행이 경제폭풍이 밀려들 것을 대비해 액션을 취했다"며 "지난 6개월 간 3분의 1상당이 완화조치에 나섰고, 이는 2009년 이후 가장 급격한 정책변화"라고 지적했다.


향후 통화 정책의 향방을 제시하는 잭슨홀 미팅의 관심사는 Fed만이 아니다.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이어온 일본은행(BOJ)의 행보도 관건이다.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치며 안전자산으로 평가되는 엔화 가치가 급등한 만큼 BOJ가 나설 수밖에 없는 타이밍이라는 평가가 나오지만, 엔화 가치를 낮추려는 BOJ의 움직임은 현재 일본과 무역 협상을 진행 중인 트럼프 행정부의 분노를 끌어낼 수밖에 없다고 FT는 지적했다.


최근 아르헨티나발 위기가 다른 신흥국시장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잇따른다. 윌리엄 잭슨 캐피털이코노믹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랜드화, 콜롬비아 페소화 등이 방화선의 제일 앞에 섰다"면서도 직접적으로 신흥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브라이언 모이니한 뱅크오브아메리카(BOA) 회장은 "최근 채권시장에서 나타난 혼란은 미국 외 문제에 기인한 것으로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중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경제성장 둔화, 미ㆍ중 무역 전쟁 등은 가장 큰 리스크라고 지적했다.


FT는 또 다른 기사에서 미국 내 기업들이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따라 올해 투자와 지출계획을 줄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금융을 제외한 714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올해 자본지출 증가율은 불과 4개월 전 예상됐던 4.2%에서 3.5%로 둔화될 것으로 추산됐다. FT는 미·중 무역전쟁, 주요국 성장둔화 등을 배경으로 꼽으며 기업들의 투자 축소 우려가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전했다. 자본지출은 기업이 건물, 기술 및 장비 구매 등에 지출하는 비용을 가리키며 경기 침체에 대한 기업들의 우려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로 평가된다. 지난해 증가율은 11%였다.



올 들어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신용등급이 강등되는 기업들이 잇따르는 것 또한 글로벌 경제의 불안요소가 되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회사 S&P에 따르면 올 들어 신용등급이 강등된 기업 수(금융기관 포함)는 지난 13일을 기준으로 487건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된 60건 대비 확연히 높은 수치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하향조정 건수가 상향조정 건수를 넘어선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라며 "장기간 저금리시대를 거치며 기업부채 부담이 급증한데다 미ㆍ중 무역전쟁 등의 여파로 실적까지 악화하며 최근 재정상황이 나빠진 기업들이 늘어난 여파"라고 설명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