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굿모닝 증시]인내심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신중한 FOMC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굿모닝 증시]인내심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신중한 FOMC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현행 2.25~2.50%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FOMC 결과는 다음달 기준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다소 엇갈리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변수는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다음달 발표되는 미국 경제지표와 베이지 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다. 다음달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양호하고, 미·중 무역협상이 진전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금리 인하 결정은 충분히 미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진명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지난 18~19일 진행된 6월 FOMC에서 기준금리는 2.25~2.50%로 유지됐지만 금리 인하 소수 의견 등장했고, 성명서 문구 수정 등 전체적으로 비둘기파적 기조를 보였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인하를 주장하는 소수 의견으로 등장했고, 성명서 상에서는 ‘인내심’을 보이겠다는 문구가 경기 확장 유지를 위해 ‘적절히 행동’하겠다는 문구로 수정됐다. 경제 전망은 올해 인플레이션 전망이 다소 하향 조정됐고, 내년 이후 기준금리 전망이 하향 조정됐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금리 인하 근거가 강해지고 있으나 금리 인하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근거가 필요함을 시사했다.


종합적으로 평가하면 6월 FOMC 결과는 당초 시장에서 예상된 수준이었다. 기준금리는 동결됐고, 성명서는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하는 방향으로 수정됐다. 또한 소수 의견이 등장했으며, 향후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경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달 FOMC 결과는 다음달 FOMC(7/30~31)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상당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여전히 변수는 남아 있다.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다소 엇갈리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경제지표는 제조업, 투자 부문의 부진과 서비스업, 소비 부문의 호조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오히려 미국의 2분기 경제 성장률 전망은 최근 소매판매 지표 호조에 힘입어 상향 조정됐으며, 애틀랜타 연은의 GDPNow 모형에 따르면 전기 대비 연율화로 2% 수준으로 예상된다. 최근 미국 경기가 하강 국면이 아닌 회복 과정에서의 일시적인 둔화일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기준금리 인하를 위해서는 좀 더 명확한 신호가 필요하다.


[굿모닝 증시]인내심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신중한 FOMC

지난 17일 발표된 뉴욕 연은 제조업 지수(Empire State MFG Survey)는 시장 예상치(11.0)를 크게 하회한 -8.6를 기록했다. 세부 지표 중에서는 신규 수주, 고용자 수, 노동 시간 등이 크게 하락했는데, 이러한 지표 결과가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ISM 제조업지수(7/1)의 부진으로 나타날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미국 6월 고용지표(7/5), NFIB 소기업 낙관지수(7/9) 소매판매와 산업생산(7/16), 각 연준의 제조업 지표 역시 지표 의존적인 미 연준의 의사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각 지역 연준의 경기 판단을 담고 있는 베이지 북(7/17)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다음달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지만 변수는 다소 남아 있다고 판단한다. 다음달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양호하고, 미·중 무역협상이 진전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금리 인하 결정은 충분히 미뤄질 수 있다. 연준의 ‘인내심’은 사라졌으나 ‘신중함’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최광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딱 시장이 원하는 수준에서 연준의 발표가 나왔기 때문이다. 사실 연준이 6월 FOMC를 통해서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없다. 다만 이번 회의에서 중요한 것은 연준이 현재의 경제 상황에 대해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연준은 현재의 경제상황을 불확실한 것으로 인식하고 불확실성이 경제 및 물가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면밀히 관찰하기로 했다. 그리고 경기의 하강 혹은 낮아진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더 이상 인내심을 갖지 않기로 했다.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연준의 스탠스는 완화적이다. 지난 18일 발표된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의 연설과도 유사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정책 공조도 떠올리게 하는 변화다.


[굿모닝 증시]인내심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신중한 FOMC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