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K팝 관광객 늘리겠다" 日타깃 대책, 효과 반감 우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K팝 관광객 늘리겠다" 日타깃 대책, 효과 반감 우려 BTS 일본 스타디움 투어 첫날 공연이 펼쳐진 지난달 6일 일본 오사카 '얀마 스타디움 나가이' 앞 운동장에 마련된 BTS 굿즈(기념품) 판매장 주변이 기념품을 사려는 팬들로 붐비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K팝을 중심으로 한 한류문화를 방한관광의 킬러 콘텐츠로 삼기 위해 정부나 지자체, 민간 차원에서 다양한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일관계가 삐걱대면서 이 같은 대책의 주 타깃으로 볼 수 있는 일본인 관광객 유입이 예상보다 적은 수준이 될 공산이 커졌다.


올해 1ㆍ4분기 기준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 가운데 K팝 공연이나 한류스타 팬미팅 혹은 드라마나 영화ㆍ뮤직비디오 등 촬영지를 직접 경험해보기 위해 한국을 택했다고 답한 비율은 25%(중복응답)로 집계됐다. 전체 방한 일본인 4명 가운데 한명은 K팝이나 한류콘텐츠를 주된 이유로 삼았다는 얘기다.


일본인 관광객의 이 같은 한류문화 선호 비중은 전 세계 주요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전체 평균치(15%)와 비교해도 10%포인트가량 높다. 일본은 2000년대 초반 드라마 등 한류문화를 접하는 이가 일찌감치 생겨나 최근 들어서는 BTSㆍ트와이스 등 아이돌그룹을 중심으로 한 K팝 인기도 많은 국가로 꼽힌다. 지리적으로 가까운데다 대중문화에서도 상호보완적 요소가 많아 양국 모두 상대 국가의 문화콘텐츠 수요가 많은 편이다.


"K팝 관광객 늘리겠다" 日타깃 대책, 효과 반감 우려 아이돌그룹 트와이스가 지난 4월까지 진행한 일본 돔투어에는 총 22만명이 다녀갔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JYP엔터테인먼트>


K팝을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을 늘리자는 구상은 최근 들어 구체화됐다. 당장 다음 달부터 서울ㆍ인천 등 수도권 일대에서 K팝과 관련한 지자체 축제나 공공기관의 행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브랜드화하겠다는 아이디어를 정부가 지난 6월 내놨다. 이에 따라 다음 달 말부터 10월 초에 걸쳐 서울 강남구 일대에서 열리는 강남페스티벌이나 비슷한 기간 서울 광화문에서 예정된 서울뮤직페스티벌,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등이 'K컬처 페스티벌(가칭)'이라는 이름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10월 중 홍대에서 열리는 인디페스티벌, 올림픽공원에서 열리는 그랜드민트페스티벌 등 수도권 일대 행사와 대전과 증평, 창원,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해마다 열렸던 각종 K팝공연이 전체적으로 연계된 행사로 개최키로 한 상태다. K팝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공연행사를 진행하는 한편 한식이나 패션, 뷰티 등 한국문화체험행사, 기발한 아이디어의 산업제품 전시 등을 망라한 대표 축제로 키우겠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었다.


태국ㆍ필리핀 같은 동남아시아 일대는 물론 프랑스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 한류 인기가 높아졌지만 여전히 전체 외래관광객 가운데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한데다 K팝 등 한류콘텐츠 선호도 역시 일본이 높은 만큼, K컬처 페스티벌 같은 행사가 흥행하기 위해선 일본 관광객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고 업계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촉발된 한일갈등이 최근 여행ㆍ관광분야까지 번지면서 9~10월 방한 예약수요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등 일본 인바운드업계 타격도 점차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당장 줄어들지는 않았지만 일본을 찾는 한국 관광객이 감소하는 만큼 방한 일본 관광객도 10월 전후로 한 예약은 많이 줄어든 게 사실"이라며 "일본 관광객이 정치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은 아니지만 양국간 갈등이 길어질 경우 서로 왕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