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20 국감]이명호 사장 "책임질 부분 있으면 져야…펀드넷 통해 개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옵티머스 사태 책임 논란에 대해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부담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20 국감]이명호 사장 "책임질 부분 있으면 져야…펀드넷 통해 개선"
AD


20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예탁원이 '일반사무관리회사'가 아니라 '단순계산사무대행사'라고 언급하면서 옵티머스 사태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예탁원 정관에도 일반사무관리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면서 "그런데 대형로펌을 선임한 이후부터 '단순계산사무대행사'라면서 책임 공방에서 벗어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아쉽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을 지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당연히 부담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펀드넷 개발을 통해 사모펀드 시장 투명성 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예탁원은 자산운용산업 핵심 인프라인 '펀드넷'을 통해 사모펀드 제도개선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펀드넷 이용대상 자산범위를 사모펀드가 편입하는 비시장성자산(기업이 발행한 비예탁 증권, 부동산, 특별자산 등과 같이 예탁원에 예탁 또는 등록되지 않는 자산)으로 확대하고, 시장참가자 간 시스템을 통해 상호 견제·감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모펀드 자산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예탁원은 내년 '펀드 비시장성자산 표준코드 관리시스템'과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가칭)'을 구축할 계획이다.


민 의원은 "펀드넷을 통해 자산에 대한 정보가 오고가는 것은 시장 참여자들을 통해 가능한 부분인데 의무를 규정하고 제도화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겠는가"라고 첨언했다.


이 사장은 "의무를 규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모펀드 같은 경우 시장의 자율적 참여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며 "비시장성자산의 경우 어떻게 하는 방법이 좋을지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의무를 관행으로 하고 단순히 '열심히 하겠다'라고만 하는 것은 부족하다"며 "의무를 규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