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조국백서 "딸 입시문제, 한국사회 계층구조 탓…조국이 만든 것 아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조국백서 "딸 입시문제, 한국사회 계층구조 탓…조국이 만든 것 아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연주 인턴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후원금을 모아 만든 '조국 백서'가 출간된 가운데 백서는 이른바 '조국 사태'를 검찰 쿠데타로 규정하며 검찰 수사가 정치적 목적에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조국 백서추진위원회가 5일 출간한 '검찰개혁과 촛불시민'(조국 백서)은 조 전 장관을 둘러싼 일련의 사태를 두고 "검란(檢亂)으로 표현된 사태, 전에는 겪어보지 못한 검찰 쿠데타"라고 규정했다.


백서는 "정치검찰의 기획은 대단히 교묘했다"며 "증거 없는 폭로가 난무했고 의혹 제기만으로 검증 절차 없이 확증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성이 정밀하게 움직인다면 용납될 수 없는 여론 조작"이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어느 때보다 언론개혁에 대한 요구가 높다"며 "아마도 조국 국면에서 드러난 언론 보도 행태에 절망하면서 급기야 '언론 망국론'이라는 표현까지 등장한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 전 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서는 해당 의혹들이 부풀려지거나 문제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고 주장했다.


백서는 조 전 장관 후보자 딸의 입시 문제와 관련해 "언론 매체들은 불공평과 불공정 모두를 문제 삼았다"며 "하지만 불공평한 상황은 조국 후보자가 아니라 한국 사회의 계층구조와 입시제도가 만든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 딸이 논문 제1 저자가 되는 과정은 사회적 네트워크가 조직돼 학생의 '스펙'에 작용하는 방식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문제의 핵심은 학부모와 학생 개개인의 도덕성이 아니라 특수목적고등학교를 매개로 맺어지는 연줄"이라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이 과거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한 발언과 현재 행보가 대치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역사상 수많은 개혁주의자가 많건 적건 '존재와 의식의 불일치'를 드러냈다"며 "어느 시대나 반개혁 세력은 존재와 의식의 불일치를 문제 삼아 개혁 세력을 위선적이라 비난했다"고 반박했다.


지난해 조 전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으로 인해 벌어진 장관 임명 찬·반 집회를 놓고는 "검찰개혁을 요구한 2019년 촛불집회의 특징은 자발적"이었다면서도 "보수진영에서 벌인 광화문 태극기 집회는 비자발적 동원과 자발적 동원이 혼재된 대규모 집회"라고 평가했다.


조국백서 "딸 입시문제, 한국사회 계층구조 탓…조국이 만든 것 아냐" 사진=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게시글 캡처


한편, 조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백서추진위'의 수고에 감사하다"며 "작년 하반기 서초동의 촛불을 생각하며 지금부터 읽겠다"고 밝혔다.



다만 "노파심에 적는다"며 "저는 이 백서의 집필과 편집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연주 인턴기자 yeonju185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