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일문일답]"완치 후 재확진 51건, 재활성화에 무게…구충제 치료, 검증 안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일문일답]"완치 후 재확진 51건, 재활성화에 무게…구충제 치료, 검증 안돼" 정은경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 중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해제된 이후 다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가 전국에 걸쳐 5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은 다른 확진자 접촉을 통한 재감염보다는 바이러스의 재활성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은경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까지 격리해제 후 재양성으로 확인된 사례는 51건"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경북 봉화군 소재 푸른요양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가 격리해제된 7명이 이후 시행한 진단검사에서 다시 양성이 나왔고, 대구 지역에서 재확진된 사례 18건도 포함돼 있다.


정 본부장은 "현재는 격리해제되고 굉장히 짧은 기간에 다시 양성이 확인됐기 때문에 재감염보다는 재활성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역학조사팀이 현지에 내려가 재양성으로 확인된 사례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완치 후 재확진 사례 관련 정은경 본부장 질의응답

-완치 후 재확진 사례에 대해 재감염과 재활성화 중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있나.

▲재감염인지 재활성화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역학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검체검사와 더불어 실제 전염력이 있는지를 보기 위해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분리 배양되는지, 혈액검사를 통해 항체가 어느 정도 형성됐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현재는 격리해제되고 굉장히 짧은 시간에 다시 양성이 확인됐기 때문에 재감염보다는 재활성화라고 보고 있다. 또 (환자의)입원격리 중에도 주기적으로 PCR(실시간유전자 증폭검사)를 시행하는데 음성으로 전환됐다가 다시 양성으로 확인되는 사례들이 상당히 많다. 그래서 재활성화 쪽에 무게를 두되, 격리해제된 이후 PCR 양성인 경우 전염력이 어느 정도인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복합적인 검사를 해보겠다.


-재확진 사례와 관련해 중국처럼 퇴원 후 2주간 자가격리 의무화 같은 지침을 도입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하나.

▲현 지침에 격리해제 이후에도 2주 정도는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하고 증상이 있을 때는 신고를 하도록 보건교육을 하고 있다. 아직 (재확진)환자로 인한 2차 감염 여부는 확인되지 않아서 조사결과를 보고 어느 정도까지 관리를 강화할지 검토하겠다.


[일문일답]"완치 후 재확진 51건, 재활성화에 무게…구충제 치료, 검증 안돼"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최근 확진자 중 5~10%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로 나오는데.

▲최근 2주간 신규환자의 감염경로는 해외유입이 46%, 해외 유입과 관련된 가족이나 지인이 발병한 경우가 5%로 해외유입과 관련된 사례가 51% 정도다. 병원과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경우가 28%다. 여기에는 대구·경북지역의 요양병원, 정신병원, 경기도 의정부성모병원에서 발생한 감염사례 등이 포함됐다. 지역사회 집단발생과 관련된 것이 7%로 교회나 최근에 보고됐던 스파나 목욕탕을 통한 전파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선행 확진자의 접촉자로 자가격리 중 확진된 사례는 7% 정도다. 나머지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경우는 5% 정도로 매일 사례 발생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변동한다.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를 제외하고 지역 내에서 발생한 집단발병의 경우 역학조사를 충실히 하고 있지만 첫 환자의 감염경로를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집단발병 사례 중 감염경로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


-정치인들이 총선 유세를 하면서 본인은 면장갑을 끼고 맨손인 유권자와 주먹악수를 하고 있는데, 장갑을 통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은 없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2m 거리두기를 해줄 것을 당부한다. 악수는 손과 손이 닿는 것이어서 제일 위험하지만 주먹악수를 하더라도 손에 바이러스가 있다면 전염 가능성이 조금은 있다. 주먹 악수보다는 눈 인사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유세를 하는 게 가장 안전할 것이다.


-호주 연구진이 이버멕틴 구충제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이버멕틴이라는 구충제를 환자나 사람에게 투여한 게 아니라 세포 수준에서의 검증을 하고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바로 (코로나19)환자에 대한 치료에 이 부분을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또 정확한 용량이나 부작용에 대한 안전성이나 유효성에 대한 검증이 충분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임상에 적용하는 것은 굉장히 무리가 있고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효과가 있을 하나의 약제에 대한 연구단계의 제언일뿐 임상에서 검증된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안전성, 유효성이 아직은 입증되지 않았다는 게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입장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