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 "2주가 중요, 사회적 접촉 줄여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 "2주가 중요, 사회적 접촉 줄여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3000명에 육박하자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한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가 외출 자제와 위생수칙 준수 등을 국민에게 당부했다. 정부에는 집단행사나 모임을 자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코로나19로 타격이 큰 취약계층과 동네 상권 자영업자들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는 29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지금부터 2주가 중요하다"며 "제한된 의료자원으로 지역주민과 중증 확진자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속도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접촉 감소를 위한 더 강력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다음은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성명서


정부는 첫째, 사람들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택근무, 근무시간 유연제, 대면 서비스 최소화, 집단행사나 모임 제한 등에 공공뿐 아니라 민간기업도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안을 신속히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보건의료, 정치경제, 종교, 문화체육, 노동 분야 등에서 우리 사회를 선도하는 주요 단체들과 긴급 소통하여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노인, 만성질환자, 각종 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집단과 코로나19로 생활이 어려워진 저소득계층을 점검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마스크 등의 방역물품과 긴급생활지원을 우선적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으로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동네 상권 자영업자에 대한 특단의 지원 조치를 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넷째, 코로나19의 장기적 유행과 대규모 유행 모두를 고려한 의료시설, 공공시설을 확보하고 보건의료물품 수급 계획을 세워 지역보건의료체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질병관리본부의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의료진의 안전과 사기진작을 위한 최선의 지원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첫째, 가능한 모든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시고 사람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안에서 지낼 때 적절한 신체활동과 운동, 균형 있고 위생적인 식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실내 환기를 자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손을자주 비누로 씻거나 손소독제를 사용하십시오. 손을 통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닿는 물건은 소독제로 닦아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감기증상이 있으면 3-4일 집에서 쉬면서 경과를 관찰한 후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호흡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으실 때는 안심병원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성질환으로 평소에 드시는 약이 있으신 분은 다니시던 병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가족이 대신 약을 받아오셔도 됩니다.


넷째, 모두가 코로나19로 민감해지고 힘든 시기입니다.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시면서 이 시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개개인의 건강 지키기가 곧 우리 사회 건강 지키기의 초석이 됩니다.


다섯째, 코로나19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소문 및 잘못된 정보, 그리고 특정 집단에 대한 낙인과 차별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역 대응을 어렵게 합니다. 더 이상의 전파를 막고 우리 공동체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서 지역 주민 서로 신뢰와 연대감을 강

화해 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코로나19 치료와 예방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당국의 조치에 적극 따라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한마음으로, 차분하게, 전 사회역량을 모아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갑시다.



대한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