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나경원 "조국 인사청문회 3일 열어야"…이인영 "너무 심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나경원 "조국 인사청문회 3일 열어야"…이인영 "너무 심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3일 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나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후보자 딸의 부정입학, 사기논문 논란만 해도 하루 청문회 동안 다 다루기 힘든 내용"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국회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청문회는 원칙적으로 3일 이내 기간 동안 하게 돼있지만 관례상 국무위원은 하루, 국무총리는 이틀 이렇게 해왔던 것"이라며 "조 후보자 청문회는 (의혹 검증) 대상이 이미 '단독'이라는 아호가 생길 정도로 너무 많기 때문에 하루 청문회로는 모자랄 것 같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3일의 청문회를 제안한다"며 "그렇게 해야지만 정말 제대로 된 진실규명, 자질검증 청문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경원 "조국 인사청문회 3일 열어야"…이인영 "너무 심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반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장관 청문회를 3일하는 경우가 어딨나. 차라리 대통령 선거를 하는 게 낫겠다"며 "너무 심하다"고 반발했다. 그는 "26일까지 날짜를 잡지 못하면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의 대화, 필요하다면 국회와 대화를 할 수 있다고 본다. 실체적 진실을 소명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청문회에 무게를 뒀다.


이 원내대표는 형식에 대해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수준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후보 이전에 한 개인의 인권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절차이고, 특히 그 가족의 인권침해가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한국당의 '3일 청문회' 제안에 대해 "그건 처음 듣는 얘기"라며 "정당에서 합의할 사항"이라고 답했다. 전날 민주당이 제안한 국민청문회에 대해선 "준비될 경우 당연히 출석해 답하겠다"며 "매일매일 제 주변과 과거를 고통스럽게 돌아보고 있다. 많이 힘들지만 어떤 형식의 검증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