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자살 빈발 지역·시설 집중관리…'권역별 응급개입팀' 신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경찰서·소방서에 '생명존중 협력 담당관' 지정…고위험군 자살예방센터로 연계
'생명존중 저널리금 국민패널단' 신설…유명인 자살 발생 시 '보도 권고기준' 높인다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앞으로 일선 경찰서·소방서에 '생명존중 협력 담당관'을 지정해 고위험군을 자살예방센터로 연계한다. 또 자살빈발지역 및 자살수단에 대해서도 적극 개입·관리한다. 아울러 '생명존중 저널리즘 국민패널단(가칭)'을 신설해 유명인 자살사건 발생 시 자살보도 권고기준 준수율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의 '지역사회 자살예방 실천계획'을 논의했다.


먼저 자살시도자 및 유족을 가장 처음 접촉하게 되는 일선 경찰서 및 소방서에 생명존중 협력 담당관을 지정해 고위험군을 자살예방센터로 적극 연계한다. 대민접촉 업무가 많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 대한 생명지킴이 교육을 정례화하고, 주거·경제 등 각종 위기상담 기관은 기초적인 자살예방 상담 및 자살예방센터로의 연계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또 자살시도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발굴 및 지원을 지속 강화하며, 자살빈발지역 및 자살수단에 대해서도 적극 개입·관리한다.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 수가 시범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며, 자살시도 등을 24시간, 365일 대응하는 권역별 응급개입팀을 올해 하반기부터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자살이 여러 번 발생한 주거지역은 사회복지관·읍면동과 연계해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움기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홍보도 강화한다. 자살이 발생한 교량에는 긴급구조를 위한 시설(동작감지기 등), 고층건물에는 옥상 자동개폐장치 등 안전시설물 설치를 추진하고, 유해가스 저감형 번개탄(R&D) 보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생명존중 저널리즘 국민패널단을 신설해 유명인 자살사건 발생 시 자살보도 권고기준 준수율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유관학회와 함께 정신과나 심리상담 등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등 생명존중 문화도 조성한다.


이날 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자살예방젇책 추진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코로나19 이후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생활 속 거리두기) 등에 따라 고립감이 증가할 수 있어,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추진된 소상공인 지원, 일자리 지원, 긴급재난지원금 등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정보를 중점 홍보·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는 '심리지원반'을 신설·운영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국민 심리방역을 추진한다.



한편 위원회에는 정신건강, 언론 분야를 대표해 기선완 한국자살예방협회장과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이 민간위원으로 추가 임명됐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