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체부, 스포츠대회 폭염·미세먼지 등 대응 매뉴얼 개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문체부, 스포츠대회 폭염·미세먼지 등 대응 매뉴얼 개발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5일 폭염, 풍수해, 지진, 미세먼지 등 자연·사회 재난과 관련한 스포츠 현장의 대응 매뉴얼을 발표했다.


매뉴얼은 크게 ▲'미세먼지·폭염' 편과 ▲'풍수해·지진' 편으로 나뉘어 있다. 공통적으로 재난 관리 이해, 재난별 스포츠행사 운영 기준, 스포츠 재난 대응 절차, 재난 대응 행동 요령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스포츠행사 준비 단계에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상황에 대한 대비책은 물론 대회가 시작되기 전에 재난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거나 대회 중 재난이 발생하는 경우 대회운영본부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준도 제시했다.


특히 각 재난 상황마다 종목별 취약등급분류를 산출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이를 통해 재난대응 취약등급표에 따른 행동 요령을 세부적으로 제시했다. 예를 들어 5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인 마라톤 시합의 경우에는 고위험군(1등급)으로 구분해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폭염경보가 발령된 것으로 간주(1단계 격상)해 조치하도록 하고 이때는 행사 주최·주관 단체의 장 혹은 경기감독관에 의한 경기 취소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또 더위체감지수(WBGT)가 31도 이상인 경우에도 경기 취소를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더위체감지수는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매뉴얼은 문체부와 스포츠안전재단 누리집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홍보 전단 형태의 요약집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