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21 수능 대비, 평가원 모의고사 활용방법은? 재수학원의 올바른 선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2021 수능 대비, 평가원 모의고사 활용방법은? 재수학원의 올바른 선택
AD

대입을 앞둔 수험생들의 입장에선 입시 일정을 선제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인 계획 수립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거의 매월 주요 일정들이 예정된 만큼 꼼꼼한 계획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3월말 대학들이 공개하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부터 원서접수 직전까지 이어지는 대학 주최 설명회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단을 활용해야 대입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정시를 목표로 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며, 모평이나 학평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점검해 나가야 한다.


‘모평 주목’ 정시…‘자신의 위치와 수능 난도 가늠’

정시의 경우 수시처럼 지원하려는 목표에 따라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 모든 수험생들이 동일한 수능 시험을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이전까지 출제됐던 수능의 모든 문항은 공개된 상태이며. 시중에 수능의 유형과 유사한 형태의 교재들도 즐비하다. 시험 자체를 준비하는 것에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는 얘기다.


그렇지만 전체 학생들 가운데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지원가능 대학을 따져볼 수 있는 기회는 제한적이다. 평가원 주관 6월/9월 수능모의평가(모평)와 시/도교육청 주관 연합학력평가(학평)뿐이다. 수험생들은 자신이 기록한 성적의 전반적인 수준에 따라 막바지까지 지원대학을 고민해야 한다.


모평은 수능 난이도를 예측할 수 있는 ‘바로미터’ 역할도 한다. 한국교육평가원은 매년 6월/9월 모평의 결과를 통해 수능의 난이도를 조정하기 때문이다. 수험생들은 모평 문항을 풀어보면서 올해 수능의 경향과 난이도를 미리 예상해볼 수 있다. 지난해의 경우 2019학년 ‘역대급 난도’를 자랑했던 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작년 6월 모평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144점으로 2019수능의 150점에 비해 소폭 하락한 후, 9월 모평에선 더 낮은 139점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을수록 변별력이 있다고 여겨지는 만큼 난도가 다소 낮아졌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모평을 통해 한국교육평가원은 2019수능에서 극단적으로 높았던 국어의 난도를 낮추겠다는 것을 예고했던 셈이다.


올해 수능의 출제범위 변화가 있다는 사실을 수험생들은 유의해야 한다. 특히 수학에서의 변화가 눈에 띈다. 수학(가형)은 ‘기하와 벡터’를 제외하고,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한다. 수학(나형)은 ‘수열의 극한’과 ‘분할/분배’가 빠지는 대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을 다룬 수학Ⅱ가 포함됐다.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한다. 문과 학생들이 치르는 수학(나형)에 삼각함수영역이 추가되면서 학습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국어는 화법과 작문 언어(언어와 매체) 독서 문학이 출제범위다. 2015개정교육과정의 신설과목인 ‘언어와 매체’에서 기존 수능의 문법에 해당하는 언어만 분리한 것으로 현행 범위와 큰 차이는 없다.


재수학원의 올바른 선택은 ‘직접 방문’ 및 상담을 통해서

인생을 걸고 다시 한 번 재도약을 마음먹은 학생이라면, 각 학원의 화려한 홈페이지에 현혹되지 말고 위에 언급한 사항들을 정확히 분석하여 본인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줄 수 있는 학원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편이 유리할 것이다. 또한 선택한 학원을 직접 방문해서 직접 상담하고 시설도 확실하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재수학원의 올바른 선택을 통하여 치열한 입시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서두르는 것이 좋다.


인생은 타이밍일 수 있다. 그 타이밍을 확실하게 잡고, 시기에 맞는 전략을 보다 면밀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남학생 전문 청평한샘 기숙학원과 여학생 전문 한샘여학생 기숙학원은 현재 2021수능 대비 재수선행반을 모집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월 16일 정규반 개강을 준비하고 있다. 남학생과 여학생을 캠퍼스를 분리 운영한다는 장점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을 시의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강사진과 운영진이 최고의 전략을 만들어 줄 것이다.



한샘학원이 자랑하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 EBS, 이투스, 메가스터디, 대성학원의 스타 강사진들이 매주 출강을 한다. 인강에서만 볼 수 있었던 강사진을 실제로 볼 수 있으며 실력 있는 전임강사진들의 강의와 한샘만의 차별화된 관리시스템은 이 학원의 자랑거리이다. 예년보다 높은 관심에 조기 마감될 우려가 있는 만큼보다 빠른 문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자세한 모집요강은 학원 홈페이지나 대표 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