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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코르 안하기로 했었다"…'한국 모독 논란' 성악가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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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난입해 공연 흐름 끊겨…쏟아진 비판
세종문화회관, '공연 파행' 사과 요구
게오르기우 "앙코르 안 하기로 사전 협의"

"앙코르 안하기로 했었다"…'한국 모독 논란' 성악가 반박 세계적인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기우가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오페라단의 푸치니 '토스카(Tosca)'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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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내한 공연을 진행한 세계적인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기우(59)가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사전 협의가 지켜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게오르기우는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토스카' 공연 도중 무대에 난입해 도마 위에 올랐다. 그는 3막에서 테너 김재형이 '별은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le)을 두 번 부르자 무대 한쪽에서 손을 휘저으며 등장해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Excuse me"(잠시만)를 반복하다 "It's not a recital. Respect me"(이건 독창회가 아니다. 나를 존중해달라)라고 외친 뒤 사라졌다. 이 같은 돌발 상황에 공연의 흐름이 잠시 끊어지기도 했다. 화가 난 관객들이 커튼콜 때 게오르기우에게 야유를 쏟아내자, 그는 곧장 무대 뒤로 모습을 감췄다.


이에 주최 측인 세종문화회관이 '공연 파행'에 따른 사과를 요구했으나, 게오르기우는 사전 협의를 언급하며 반박했다. 그의 소속사 인터뮤지카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지휘자 및 '토스카' 제작진과 공연 중 누구도 앙코르를 하지 않기로 사전에 협의하고 확정했다"며 "게오르기우는 극에서 벗어난 앙코르가 오페라의 서사 흐름을 방해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협의에도 2막 공연 당시 지휘자는 게오르기우에게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Vissi D'arte Vissi D'amore) 앙코르를 제안했고, 게오르기우는 완벽한 퍼포먼스를 위해 이를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감스럽게도 테너가 부른 3막의 아리아에서 그의 의견은 존중받지 못했다"며 "신념이 강한 게오르기우는 이 문제를 개인에 대한 모욕으로 느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게오르기우는 일련의 상황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몇 년 동안 멋진 관계를 이어온 한국 관객에게 존경과 사랑을 전한다"고 말했다.


오페라에서는 성악가가 작품의 대표 아리아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열창한 뒤, 관객들이 뜨거운 반응을 보낼 경우 이런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지난해 서울시오페라단의 '투란도트'로 처음 한국 무대에 섰던 세계적인 테너 이용훈 역시 관객들의 남다른 호응에 작품의 대표 아리아인 '네순 도르마'(아무도 잠들지 말라)를 두 번 부른 적이 있다.



그러나 게오르기우는 이를 수긍하지 못했다. 그는 2016년 4월 오스트리아 빈 국립오페라극장(빈 슈타츠오퍼)에서의 '토스카' 공연 당시에도 세계적인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이 '별이 빛나건만'을 앙코르까지 부르자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당황한 카우프만은 푸치니의 선율에 목소리를 얹어 "우리에겐 소프라노가 없다"고 노래하며 관객들에게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정예원 인턴기자 ywju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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