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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완료' 문자 보고 "기분 나빠" 환불 요청…"대체 어떤 인생 살았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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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호환 문제로 웃는 이모티콘이 '?'로
"맛있게 드시고 또 주문해주세요?"로 표시돼

배달 기사가 고객에게 보낸 친절한 '배달 완료' 문자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음식 환불 요청을 받은 자영업자가 억울한 속사정을 하소연했다.


'배달완료' 문자 보고 "기분 나빠" 환불 요청…"대체 어떤 인생 살았길래"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서울 시내에서 한 배달기사가 오토바이를 타고 빠르게 이동 중이다.//문호남 기자 munono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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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지난 10일 '이모티콘 때문에 기분 나빠 환불해 달랍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 A씨는 "퇴근 후 집에 오니 배달앱 1점 리뷰가 달렸다"며 고객이 남긴 리뷰를 캡처해 올렸다.


이 리뷰를 남긴 고객 B씨는 "이상한 문자가 왔는데 ○○○에서 보낸 건가요? 반품 부탁드려요. 배달비 지급합니다. 바로 가져가시고 환불 부탁드립니다"라고 썼다. 리뷰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던 A씨는 배달 대행업체와 연락해 자초지종을 전해 들었다. 확인한 결과 배달 기사가 B씨에게 보낸 문자에 웃는 이모티콘이 포함됐는데 B씨 휴대전화와 호환되지 않아 이모티콘 그림 대신 '?(물음표)'로 전송된 것이었다.


이 때문에 B씨가 받은 문자에는 "안녕하세요. 배달기사입니다. 고객님께서 주문하신 음식 배송 문 앞(또는 요청장소)에 완료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맛있게 드시고 또 주문해주세요?"로 표기됐다.


A씨는 "기사와 소비자가 각각 삼성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 이모티콘 호환이 안 돼 물음표로 간 것 같다고(B씨에게) 설명했는데도 B씨는 '약 올리냐, 반협박이냐, 기분 나쁘다'며 환불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또 "대행업체 사장님도 (B씨와) 통화하다 대화가 안 통해서 손발이 다 떨렸다는데 대체 어떤 인생을 살았길래 물음표 하나에 밥도 못 먹고 바들거리는지"라며 "요즘 장사도 안 되는데 개인의 세세한 감정도 어르고 달래줘야 하나"며 고충을 털어놓았다.



그는 이어 "대행업체 사장님도 이모티콘으로도 이런 일 발생할 수 있다고 기사들에게 공지했다더라"면서 "저 문구는 애초 회사에서 정한 문구가 아니라 기사님 본인이 손님 기분 좋게 해드리기 위해 직접 만들었다고 하는데, 기분 나쁘다고 버티니 도저히 대화가 안 통해 환불해줬다"고 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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