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보수 몰락 장본인" 홍준표-김재원 악연의 시작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김재원에 맹공 퍼붓는 홍준표
2022년 대선 때 후보-최고위원 갈등
대구시장 경선 '공천 룰' 놓고 정면 충돌

홍준표 대구시장이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칭송' 발언 논란 등으로 구설에 오른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을 연일 저격하고 있다. 29일과 전날(28일) 두차례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총선에 아무런 도움 안 된다"며 김 최고위원을 제명하라고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홍 시장은 김 최고위원이 '5·18 정신 헌법 수록 불가' 발언으로 논란이 됐을 때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함부로 지껄이는 벌구(거짓말쟁이)는 당에 해악을 가져오기 때문에 당을 위해 퇴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시장과 김 전 최고위원의 안 좋은 관계는 정치권에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보수 몰락 장본인" 홍준표-김재원 악연의 시작은… 2022년 4월19일 오후 대구 수성구 두산동 TBC 대구방송에서 열린 '제8회 지방선거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왼쪽부터 김재원 전 최고위원, 홍준표 의원, 유영하 변호사가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두 사람의 틀어진 관계가 노출된 건 2022년 대선 전후였다. 홍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에서 맞붙었고, 김 최고위원은 이준석 전 대표 체제에서 최고위원을 맡고 있었다.


당시 김 최고위원은 한 유튜브 방송에서 '홍준표의 당선 가능성은 별로일 것 같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됐고, 홍 시장 측은 '당 지도부로서 부적절한 언행'이라고 반발하며 김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회부를 요청했다. 이후 김 최고위원은 홍 시장에게 사과했지만, 두 사람의 관계는 회복되지 못했다.


이후 홍 시장은 김 최고위원이 박근혜 정부 말기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점을 거론하며 "보수 정권의 몰락을 가져온 장본인"이라고 맹공을 퍼붓기도 했다.


그러다 두 사람이 결정적으로 충돌하게 된 건 지난해 6·1 지방선거에서였다. 홍 시장과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맞붙었다.


그러나 후보가 확정되기까지 공천 룰을 놓고 극심한 당내 갈등이 빚어졌다. 당시 국민의힘은 현역 의원에 대해 10%, 무소속 출마 이력이 있는 경우 15%의 감점 부과하는 공천 룰을 적용했는데, 홍 시장의 경우 두 가지 룰 모두에 해당해 총 25%의 감점을 적용받게 됐다.


홍 시장은 공천 룰이 자신을 겨냥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특히 이 공천 룰이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 최고위원이 소속된 최고위에서 결정됐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선거에 출마하는 김 최고위원이 공천 룰에 관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취지다. 결국 국민의힘은 규정을 완화했고 홍 의원은 10%의 감점만을 적용받게 됐다.



홍 의원은 대구시장 후보 경선에서 49.46%의 득표율 얻어 김 전 최고위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유영하 변호사를 누르고 최종 후보로 확정돼 당선을 거머쥐었다. 공천 경쟁은 같은 당내에서도 원수를 만들어 내는 치열한 전쟁터인 셈이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