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픈AI "챗GPT, 사실 지어낼 수 있어…규제 필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오픈AI "챗GPT, 사실 지어낼 수 있어…규제 필요"
AD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최근 미국의 AI 연구기업 오픈 AI가 개발한 대화형 챗봇 '챗GPT'가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오픈AI의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챗GPT의 악용 가능성을 경고했다.


무라티 CTO는 5일(현지시간) 미 시사주간지 타임지와 인터뷰에서 "챗GPT를 처음 내놓았을 때 이렇게까지 큰 열풍이 불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프AI가 내놓은 그림을 그려주는 인공지능(AI) 달리(DALL-E)와 대화형 AI 챗GPT 팀을 이끌고 있다.


무라티 CTO는 "우리는 챗GPT를 내놓으면서 약간의 전율을 느꼈다"면서도 "높은 인기는 일부 윤리적 문제를 불러일으켰으며 그런 AI 도구들은 오용되거나 나쁜 행위자들에 의해 사용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한 그는 챗GPT가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AI에 의해 구동되는 다른 도구와 마찬가지로 존재하지 않는 사실을 인위적으로 지어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는 전 세계적으로 챗GPT와 같은 AI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불러일으켰다"며 "인간의 가치에 부합하도록 어떻게 인공지능의 사용을 통제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표했다.


무라티 CTO는 정부가 챗GPT를 규제할 경우 기술의 혁신이 더뎌질 수 있다는 우려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그는 오히려 "AI를 규제하는 것은 지금도 이르지 않다"면서 "이 기술이 가져올 영향을 고려할 때 모든 이들이 참여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픈AI와 같은 회사가 통제되고 책임 있게 대중의 의식에 (규제를) 불어넣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그러나 우리의 직원 수는 적고, 이를 위해서는 기술을 넘어서는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갖춰야 하며 규제 기관과 정부, 기타 모든 사람의 도움도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무라티 CTO는 "챗GPT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현재도 연구 중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하지만 우리가 배우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