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일부 "북한은 '적' 표현, 대화 부정하는 건 아니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北 도발에 철저히 대비…대화 노력 이어갈 방침

통일부 "북한은 '적' 표현, 대화 부정하는 건 아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장희준 기자] 통일부는 윤석열 정부의 첫 국방백서에 북한 정권과 북한군을 '적'으로 규정하는 표현을 담기더라도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6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년 1월 발간되는 ‘2022 국방백서’ 초안에 북한 정권과 북한국을 적으로 규정하는 표현이 담긴 것에 대해 “북한이 가진 이중적 성격을 종합적으로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현존하는 군사적 위협이자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대화와 협력의 대상”이라며 “국방백서에 ‘적’ 표현이 담긴 건 군이 가진 임무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철저히 대비하면서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은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전날 한미 사격훈련을 트집 잡으면서 9·19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하는 포병사격을 가한 데 대해 “북한의 도발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은데 문제는 북한이 남북 간 합의를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위반해서는 안 되며 성실하게 존중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전날 북한 강원도 금강군 일대와 황해남도 장산곶 일대에서 동·서해상으로 방사포 130여 발을 발사한 바 있다.



방사포탄은 9·19 군사합의에 따라 설정된 북방한계선(NLL) 북방의 해상완충구역에 떨어진 것으로 관측됐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