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단독]한수원, 태풍에 10시간 정전…업무 전산 ‘먹통’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수원 본사, 올해 9월 10시간 정전…'힌남노' 영향
사내 ICT센터 가동 중단…내부 업무 시스템 작동 안해
산업부서 사고 사실 인지 못해…축소·은폐 의혹

[단독]한수원, 태풍에 10시간 정전…업무 전산 ‘먹통’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 원자력발전 전경. [사진 = 아시아경제DB]
AD

단독[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본사가 지난 9월 태풍 ‘힌남노’로 인해 10시간 동안 정전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당일 한수원 내부 업무 시스템 전체가 마비됐다. 국내 원자력발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한수원 본사의 재난대응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일 한수원이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 9월 6일 오전 7시 15분께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에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태풍 힌남노에 따른 폭우로 한수원 본사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설비에 문제가 생긴 결과다. 한수원은 정전 사태가 발생하고 약 10시간이 지난 오후 5시 10분께 본사 전력 및 통신설비를 복구했다.


본사 전력 공급이 끊긴 10시간 동안 한수원 내부 시스템은 먹통이 됐다. 당시 한수원 본사 정전 사태로 사내 정보통신기술(ICT) 센터 가동이 중단됐다. 이에 전자결재, 전자메일 등 한수원 내부 업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이동통신 장애도 발생했다.


[단독]한수원, 태풍에 10시간 정전…업무 전산 ‘먹통’ 지난 9월 6일 한국수력원자력 시스템 미작동 내용. [사진제공 =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한수원의 재난대응 체계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수원은 태풍 피해에 대비해 지난 9월 5일 오후 B급 재난비상을 발령했지만 바로 다음날 오전 정전 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한수원은 본사 정전 이틀 전인 지난 9월 4일부터 비상근무에 돌입한 상태였다.


한수원 정전 사태가 축소·은폐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태풍 북상을 앞둔 지난 9월 2일부터 같은 달 8일까지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했지만 한수원 정전 사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다. 실제 종합상황실은 사고 당일 근무보고서에 한수원 등 21개 산하기관 점검 결과 모두 ‘이상 없음’으로 기재했다. 산업부가 태풍 이후 집계한 ‘힌남노 피해 접수 현황’에도 한국가스공사 부산·경남사업소 등 2개소 정전 외 산하기관 피해는 없다고 적혀 있다.


[단독]한수원, 태풍에 10시간 정전…업무 전산 ‘먹통’ 태풍 '힌남노' 상륙 당시 한국수력원자력 정전 사고 파악 현황. [사진제공 =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한수원은 본사 정전으로 업무에 지장은 있었지만 금전적 피해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한수원은 정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업무 시스템 중단으로 본사 및 사업소 직원의 업무 처리에 불편이 발생했지만 금전적 피해 내역은 없다”고 했다.



정 의원은 “원전 안전 컨트롤타워인 한수원 본사가 풍수해로 ‘올 스톱’됐던 중대한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한수원이 해당 사건을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부가 한수원 본사 정전 사태를 숨기려 한 건지 한수원이 자체적으로 사건을 은폐·축소한 건지 잘잘못을 따져 관계자들을 문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