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희귀혈전 매우 드물다"…AZ백신 접종 재개·30세 미만 제외(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5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희귀혈전 발생률 국내 100만명당 1.3명 불과"
단 30세 미만은 접종 위험이 이득보다 커
백신 대상자 조정 2분기 계획 보완 예정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혈전 생성 논란으로 접종이 중단됐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접종이 오는 12일부터 재개된다. 다만 유럽의약품청(EMA) 등의 분석결과를 고려해 30세 미만은 AZ백신의 접종 대상에서 제외한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은 11일 브리핑에서 "지난 8일 잠정 연기·보류됐던 AZ 백신의 예방접종을 내일부터 2분기 접종일정 계획대로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7일 접종 시작시기를 연기한 특수교육·장애아보육, 감염취약시설 등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고, 요양병원·요양시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등 60세 미만 접종대상자도 다시 접종을 시작한다.


단 30세 미만은 AZ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한다. 30세 미만의 경우 백신접종으로 유발될 수 있는 희귀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에 비해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크지 않다는 판단이다. 영국도 같은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기저질환이 없는 30세 미만에서는 다른 백신의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희귀혈전 매우 드물다"…AZ백신 접종 재개·30세 미만 제외(종합)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 대강당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조제 시연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예방접종전문위 "국내 코로나19 위험 지속…30세 미만은 접종 위험>이득"

추진단은 지난 8일부터 전문가 자문과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어 EMA 발표 등 국내외 동향 등을 검토하고 이 같은 AZ 백신 접종방안을 마련했다. 앞서 EMA와 영국의약품규제청, 백신자문기구는 지난 7일 희귀혈전증 사례에 대한 추가분석결과 AZ백신의 가능한 이상반응이라고 인정한 바 있다. 이에 추진단과 국내 혈전, 백신 전문가들은 영국 사례 등을 참고해 연령·집단별 접종 위험-이득 분석을 통해 접종방안을 도출했다.


최은화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유럽에서 AZ백신 접종 후 보고되고 있는 혈전사례 대부분은 뇌정맥동혈전증과 내장정맥혈전증과 같이 낮은 혈소판 수치와 일부 출혈을 동반하는 매우 드문 특이혈전증으로 국내에서 매우 드물게 발생한다"며 "국내 이상반응 감시결과, 백신접종 후 혈전증 사례가 3건 보고돼 이 중 1건이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됐으나 유럽의약품청에서 정의하는 사례정의에 부합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AZ 백신 접종의 이득이 접종 후 매우 드문 특이혈전증의 발생으로 인한 위험을 상회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다만 "희귀혈전증은 젊은 연령에서 더 흔히 발생하는 추세가 관찰된 반면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 감염과 사망의 위험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현저히 증가한다"면서 "백신으로 얻는 이득과 위험을 연령별로 분석해 30세 이상에서는 접종을 권고하되, 위험대비 이득이 높지 않다고 평가된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국내 유행은 해외유행보다 상황이 좋지만 점차 유행이 커지고 있다"며 "백신으로 인한 희귀 혈전 발생률은 우리나라에서는 약 100만 명당 1.3명 정도로 추정되지만 EMA 발표에 의하면 100만 명당 6.5명 수준으로 국내보다 5배 정도 높다"고 말했다. 정 교수가 각종 변수를 고려해 도출한 6가지 시나리오에 따르면, 가장 보수적인 예측에서도 50세 이상의 경우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잠재적 피해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 교수는 "30~49세의 경우에는 백신접종으로 인한 피해와 이익을 평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다만 이 결과는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 평가한 것으로, 2분기 접종 대상은 완전한 일반국민이라기보다 코로나19에 대한 감염노출 가능성이 높거나 환자를 보호해야 하는 이들로 평가가 조금 달라질 수 있다. 또 국내 백신 수급상황도 어느 정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나상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순환기내과 교수도 "EMA 최종보고서상 반드시 간별해야 되고 강한 연관성이 입증된 혈소판 감소증이 동반된 특이정맥 부위의 희귀혈전증 케이스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단 1건도 발생한 적 없다"며 "혈소판 감소증이 없는 뇌정맥동 혈전증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에서 워낙 혈전 발생 비율이 서양의 5분의 1 정도로 낮다"고 덧붙였다.


"희귀혈전 매우 드물다"…AZ백신 접종 재개·30세 미만 제외(종합) 26일 오전 서울 금천구 보건소에서 노인요양센터 요양보호사 신정숙 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회차 접종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30세 미만 접종분, 누구에게 갈까

일단 30세 미만이 접종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접종 계획도 일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당국이 2분기 접종을 계획 중인 AZ 백신 접종 대상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층은 65~74세로 약 497만명 가량이다. 65세 미만의 AZ 백신 접종 대상자는 238만명이며. 이 가운데 이번에 접종 제외된 30세 미만은 64만명, 약 27% 정도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부분은 감염 취약시설 근무자나 장애인·노인 돌봄 종사자, 항공 승무원, 교사, 사회필수인력 등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현재 대상에 대해서는 계속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AZ 이외의 백신에 대한 접종계획을 수정·보완할 계획"이라며 "(30세 미만에) 접종하기로 한 AZ 백신에 대해서도 다른 대상자로 조정하는 2분기 접종계획에 대해서는 보완해 다시 말씀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5~74세 접종이 다른 연령층보다 훨씬 더 우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5,6월에 AZ 백신의 대규모 물량이 들어오는 만큼 이 물량을 갖고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접종하는 계획으로 일정을 잡고 5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라며 "시기를 당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계속 백신 수급관리와 접종계획은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30세 미만의 접종 제외 방침으로 접종 거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비해 당국은 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희귀혈전증의 조기발견치료를 위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혈전학회, 신경과학회 등 관련 학회와의 사례 공유를 통해 진단 및 치료 대응역량을 높인다. 혈전증은 조기 발견해 치료할 경우 중증악화와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추진단은 예방접종자용 안내문을 보완해 접종을 받은 사람이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조기에 인지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이미 1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은 연령에 관계없이 2차 접종도 예정대로 추진된다. AZ 백신 1차접종자 중 희귀혈전증 관련 부작용이 없는 경우에는 동일한 백신으로 2차 접종이 이뤄진다. 현재까지 AZ 백신 1차 접종자는 약 91만명 정도로, 이 가운데 30세 미만 접종자는 13만5000여명 정도로 추산된다.


당국은 "위원회와 전문가 검토 의견은 '1차 접종으로 희귀혈전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2차 접종은 권고하지 않는다'라는 것"이라며 "교차접종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근거가 있지 않기 때문에 교차접종도 권고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한 바가 있다. 조금 더 의학적인 근거들이 마련되면 백신접종 기준에 대한 부분도 계속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희귀혈전 매우 드물다"…AZ백신 접종 재개·30세 미만 제외(종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분기 백신접종효과…AZ 85.9%·화이자 91.7%

한편 지난 8일까지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76만여명 가운데 확진자가 83명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은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기간인 14일이 지나 확진됐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1분기 백신접종효과에 따르면 지난 8일까지 1회 접종을 완료한 76만7253명 중 83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접종자 10만명당 발생률은 10.9명이다. AZ 백신을 접종한 70만6635명 중 79명이 감염돼 접종자 10만명당 11.2명을 기록했고, 화이자 백신 접종자 6만618명 중에선 4명으로 10만명당 6.6명으로 조사됐다.


AZ 백신 접종 후 14일 경과해 확진된 사례는 40명(접종자 10만명 당 6.2명)이었고, 화이자 백신 접종자 중 해당 기간 확진자는 없었다.


1분기 접종 대상자 중 접종을 받지 않은 미접종자 13만7374명 중에서는 109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10만명 당 발생률은 79.3명으로 접종자와 비교해 크게 높았다.


이에 따라 지난 2월26일부터 시행된 코로나19 백신 1분기 전체 접종대상자에서 확인한 백신효과는 AZ 백신 85.9%, 화이자 백신 91.7%이었다. 백신 1회 접종 후 14일 경과한 시점에 확인한 백신효과는 AZ 백신 92.2%, 화이자 백신 100%였다.



다만 이 같은 결과는 대상자별 접종 후 관찰 기간의 차이를 보정한 결과가 아닌 만큼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