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종합]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D-7…원희룡 "단 한 방울도 용납 못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국제재판 소송도 진행할 것"
日 후쿠시마 인근 지자체장 "국민적 논의 이뤄져야"
日 여론조사서도 방류 반대 50% 달해

[종합]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D-7…원희룡 "단 한 방울도 용납 못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을 일주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를 두고 "제주도는 단 한 방울의 후쿠시마 오염수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방류 시) 제주도와 한국, 한일 연안 주민들을 대표할 주민원고단을 모집해 한일 양국 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민·형사소송을 제기하고 국제재판소 소송도 진행하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염수는 일본 바다로만 흘러드는 게 아니고 제주를 포함해 태평양을 접하고 있는 나라들 모두 당사국"이라며 "오염수 농도가 낮춰졌다는 것이 일본 정부 주장이지만, 전문가들은 여전히 위험성을 제기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 연구를 인용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후쿠시마로부터 방출된 오염수는 200일 만에 제주도로, 그로부터 80일 후 동해 앞바다에 도달할 예정이다.


원 지사는 "한국 제주도지사로서 영해와 국민들의 안전을 지킬 의무가 있다"며 "제주 앞 바다를 지키는 것은 이 바다로 연결된 모든 나라 국민의 생명, 안전, 생태계를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 국민과 해당 지자체 주민들도 (방류를) 반대한다"며 "유엔 해양법도 우리 권리를 보장한다. 일본 정부는 관련 준비를 당장 중단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라"라고 촉구했다.


[종합]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D-7…원희룡 "단 한 방울도 용납 못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대학생 기후행동 서포터즈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편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현지시간)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해 방류하는 방침에 대해 결정한다. 이 방침이 공식화하면, 방류설비 설계 및 안전성 심사 등을 거쳐 오는 2021년 10월께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다.


앞서 지난 2011년 동일본 해역을 강타한 규모 9.0의 강진과 잇따른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제1원전은 노심 융용 사고를 일으켰다.


현재도 부서진 원전 건물 속 지하수와 빗물 등이 유입되면서 하루 160t~17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도쿄전력이 물탱크를 확보해 오염수를 보관하고 있지만, 오는 2022년 10월이면 오염수 저장탱크가 포화상태에 이를 전망이다.


한편 원전 오염수 방류 사안을 두고 후쿠시마와 인접한 미야기현 지역에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19일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무라이 요시히로 미야기현 지사는 이날 "정부가 제공하는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보도가 나와 당황스럽다"며 "이 문제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이뤄졌다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염수의 해양방류는 후쿠시마와 인근 지역들 뿐만 아니라 일본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친다"라며 "전국 지자체 차원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내 여론도 오염수 방류를 두고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일 매체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전국 유권자 105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배출에 대해 50%가 반대했고 41%만이 찬성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